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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리학 배움터 - 陰陽( 음양 )이론

음양이론의 개요.

歷史( 역사 ) 아래에서 人類( 인류 )는 문명이라는 걸음마를 시작한 이후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동양과 서양을 막론하고 자연의 고찰과 연구가 이어져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東洋( 동양 )은,
우주만물의 攝理( 섭리 )를 깨닫기위해 선인들의 끊임없는 자연과 우주의 탐구가 이어졌으며
물질과 실용주의가 발달한 서양에 비해 정신적인 측면을 강조한 관념론이 보다 발달해왔다고 할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동양에서는 우주가 陰( 음 )의 성질과 陽( 양 )의 성질로부터 시작한다는 이분법적 개념이 만들어지며 체계화되게 되었던 것이며
이 陰陽( 음양 )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분화되어 우리가 살고있는 대 자연이라는 세상만물을 나타내는 근본성질이 된다고 생각되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음양이론으로부터 나온 사상이 易學( 역학 )입니다

음양이론은 상대적인 의미가 강합니다.
陰( 음 )의 기운의 반대가 陽( 양 )의 기운인 것이며,
陽( 양 )의 반대가 되는 기운역시 陰( 음 )의 기운이 되는 것입니다.

크게는 지구의 磁氣( 자기 )를 보아도  N극과 S극이 대등하게 서로 구분되어 있는것이며,
작게는 사람을 보아도  男性과 女性의 性( 성 )별이 구분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깊이를 살핀다는 것 조차 무척이나 넓고 크기 때문에 참으로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할것입니다.

음양의 원리와 그 힘의 작용은 설명이 힘든 일입니다.
앞서 상대적인 의미가 있다 했지만, 두 기운은 때로는 각기 상반되게 구분이되어 그 성질이 다르게 비춰지는 것이며,
때로는 두 힘이 같이 들어서는 조화의 기운을 이루기도 합니다.

중요한것은,
음과 양이 상대적인 개념이지만, 이 두 기운은 따로 떨어져있는 기운이 아닙니다.
대립뿐아니라 공존과 공유의 개념을 갖고있는 기운인 것입니다.


흔한 일설을 예로 들어봅니다.

태양을 陽( 양 )의 기운이라 한다면 지구를 陰(음)의 기운이라 합니다.
다시말해 낮을 陽이라 하고 陽氣가없는 밤을 陰이라 하는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정확히 말한다면,
지구는 태양과 달의 中間者( 중간자 )가 되는것이며,
태양이 陽의 기운을 보내는것이며 달이 陰의 기운을 지구로 보내는것이 됩니다.
여기에서 지구로 들어오는 기운을 빛과같이 보아 양기와 음기를 받아들이는 모습을 생각할 수 있게되는것입니다.

생명이 없든 생명이 있든,
모든 무생물과 동, 식물( 모두 다 라고 할 수는 없을지도 모릅니다.)들은 陰과 陽이 화합하여 그 후손을 만들며
그와같은 작용으로 세상의 틀안에 온갖 만물이 생겨나는것입니다.

이 또한 자연의 이치인 것이며 자연의 형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1. 陰( 음 )

陰( 음 )이란,
보이지않는 기운의 표상이며, 陽( 양 )의 반대의 자리를 차고있는 것이니,
無( 무 )이자 有(유)인 것이며 그 안에 둘이자 하나의 기운을 가진것입니다.

때때로 强( 강 )함의 반대인 弱( 약 )함이 될것이나, 강과 약은 그 모양이 마음과 같은 무형에서 출발한 것이니,
陰이 弱이며, 陽이 强이 될 수 있는것과 같이,
또한 陰이 强이며, 陽이 弱이 될 수 있는 이치인 것입니다.

음과 양의 기운을 像( 상 )으로 말한다면,
음이 양을 낳고, 그 양을 다시 양이 성장시키며 다시 음을 받아들이는 이치와 같으니,
음과 양의 그 운을 본래의 像에서만 찾아보지 않아야 오히려 그 상을 本質( 본질 )을 찾아볼 수 있다 할것입니다.

陰( 음 )이란, 달과 같으니 하늘의 태양이 양기를 상징하는것과 같다고 할수있는 것이며,
양이 있기에 그 상을 피해 음이 가라앉아 있는 것이며,
陰氣( 음기 )가 있기에 밤하늘에 어둠이 있는 것이며, 陽氣( 양기 )의 잔상이 남아있을수 있는 것입니다.





2. 陽( 양 )

陽( 양 )이란,
눈에 보이는 기운이라고 말 할수 있으리만치 하늘의 태양이 그 상징성이라 할것이며,
인간사를 돌아본다면,
남성이 그 뜻을 대표한다 할것이며, 끊임없이 움직이는 力動( 역동 )의 자세라 할것입니다.

또한,
양이 음을 원하며 좋아하니, 그 상은 음기를 쫏는것이며, 음기를 양기로 채우니,
양의 변화를 살피고 그 像( 상 )을 관찰하는것 역시 쉽지않다 할것입니다.

움직임 속에 고요가 있는 것이 양기의 진상이며,
다시 고요를 크게 요동치게 하는 힘의 원천이 陽( 양 )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의 양기가 두가지 기운을 내포하니, 양기의 기운이 음기로 표출되는 상이며,
쉽게 이것을 빗대어 말한다면,
빛이 사물을 비추어 그 그림자를 나타내는 힘이 이러한 것입니다.
양기가 분별되어 음기와 떨어져 있는것이 아니니,
음기가 양기를 낳듯 양기또한 음기를 기르고 있는 것이 음양의 이치인것입니다.





3. 陰 陽의 구분

음과 양은 우리가 살고있는 大自然( 대자연 )에서 그 형상과 의미를 찾아볼 수 있는것입니다.
세상을 이루는 모든것이 陰과 陽의 조합이며
陰과 陽 안에서 이루어지는 調和( 조화 )와 均衡( 균형 )이며 동시에 對立( 대립 )이 되는것입니다.
음과 양은 멈추어있는 것이 아닌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운입니다.


自然( 자연 )에서의 陰( 음 )과 陽( 양 )

陽( 양 )

陰( 음 )

 

陽( 양 )

陰( 음 )

太陽( 태양 )

太陰( 태음 )

少陰( 소음 )

少陽( 소양 )

불( 火 )

물( 水 )

부( 父 )

모( 母 )

낮( 日 )

밤( 夜 )

부( 夫 )

부( 婦 )

서( 暑 )

한( 寒 )

자( 子 )

녀( 女 )

하( 夏 )

동( 冬 )

종( 縱 )

횡( 橫 )

명( 明 )

암( 暗 )

간( 干 )

지( 支 )

외( 外 )

내( 內 )

조( 朝 )

석( 夕 )

천( 天 )

지( 地 )

난( 暖 )

량( 凉 )

남( 南 )

북( 北 )

동( 東 )

서( 西 )

동( 動 )

정( 靜 )

상( 上 )

하( 下 )






4. 五行( 오행 )에서의 陰 과 陽

세상만물을 크게 다섯기운을 지닌 기운으로 나누어 본것이 오행이 되는것입니다.
五行( 오행 )의 기운역시 陰( 음 )과 陽( 양 )으로 구분하여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오행은 생함을 이루려는 힘이니 이또한 끊임없이 변화하고 소통하는 기운입니다.


五行( 오행 )에서의 陰( 음 )과 陽( 양 )

木氣

甲木

 갑목은 陽氣를 지닌 나무로서 크게 자라난 巨木( 거목 )을 말합니다.

乙木

 을목은 陰氣를 지닌 순수의 목기로서 유연하면서도 강인한 어린 나무를 말합니다.

火氣

丙火

 병화는 陽氣를 발산하는 강렬한 태양과 같으니, 가을녁의 햇볕과 같습니다.

丁火

 정화는 陰氣를 품고 있는 직화와 같으니, 여리면서도 강한 불길을 지닙니다.

土氣

戊土

 무토는 陽氣를 띄는 크고 광활한 산야와 같은 높고 넓은 토질을 말합니다.

己土

 기토는 陰氣를 띄는 전답과 가택의 터를 말하며 사람에의해 가꾸어지는 땅을 말합니다.

金氣

庚金

 경금은 陽氣를 내포한 철광산과 같으니 그 안에서 나오는 무쇠덩어리를 말합니다.

辛金

 신금은 陰氣를 띄는 단련한 쇠와같으니 강하고 날카로운 연마된 쇠를 말합니다.

水氣

壬水

 임수는 陽氣를 지닌 물로서 바다와 강과 같은 큰 줄기의 물을 말합니다.

癸水

 계수는 陰氣를 지닌 약수와 같은 물로서 생명의 근원과 같습니다.







참고로 덧붙여 말슴을 드립니다.
옛 학문이라 할 수 있는 周易( 주역 )또한 이 범주안에 들어있는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현상을 크게 여덟가지인,
天( 천 )  澤( 택 )  火( 화 )  雷( 뇌 )  風( 풍 )  水( 수 )  山( 산 )  地( 지 ) 의 기운으로 구분 하였으며,
이를 크게 구분지어 64가지의 괘로,
다시 작게 구분지어 384가지의 효로 모든 像( 상 )을 정리한 것입니다.

학문을 공부하신 분이라면 쉽게 이해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만,
周易( 주역 )역시 陰( 음 )과 陽( 양 )의 조화를 기본 바탕으로 살핀 것입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설명을 하는 명리학( 다른표현을 들자면, 음양오행학, 사주학, 운명학, 추명학이라 칭합니다. )역시
木, 火, 土, 金, 水의 다섯 성질에 陰과 陽의 기운이 접하여 들어 있는 것이며,
이를 학문적으로 공부하고 이해함으로서
우주자연의 대원리와 그 속에 자리하고 있는 인간의 운명을 밝히는데 그 뜻이 있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陰陽( 음양 )이란,
모든 자연과 학문의 기초가 되는 성질을 말한것으로서,
보는 이에 따라 참으로 간단하고, 참으로 어렵게 보이는 기운이기도 한 것입니다.

음과 양을 따로 떨어뜨릴 수 없는것이니, 五行( 오행 )역시 陰과 陽을 떠나서 따로 생각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눈으로 아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마음으로 陰과 陽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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