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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리학 배움터 - 육십갑자

1. 六十甲子( 육십갑자 )의 개요.

六十甲子는 하늘의 精氣( 정기 )라 할수있는 天干( 천간 )의 열 기운과
다시 천간의 열 기운이 땅으로 내려와 열 두가지의 地氣( 지기 )로 나뉘어 그 아래에 스며들어 이루어진 것이니,
우리가 밟고있는 이 땅에 서려있는 기운의 상을 地支( 지지 )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 기운들은 한데 어우려져 묶여있으며 無形(무형)의 形像(형상)이라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육십갑자는 이러한 像( 상 )들을 氣像( 기운의 형상 )으로 살펴 본 것이며,
이러한 기운을 정립하여 하나하나 나열한것이 우리가 알고있는 六十甲子( 육십갑자 )가 되는 것입니다.

육십갑자의 제 각기 기운들은,
하늘과 땅의 기운을 각기 하나의 형상으로 그 모양을 잡은 것이며,
다시 큰 순환의 주기를 이루고 있습니다.

하나의 주기( 回甲 )란, 그 안에서 숨쉬는 작은 각각의 五行의 기운이 끊임없이 움직이며 순환하는 것이며,
다시 大宇宙( 대우주 )와 같은 큰 주기를 가지고 확대되어 循環( 순환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순환은,
甲子( 갑자 )내의 그 첫 기운이라 할 수 있는 甲木( 갑목 )에서 부터 마지막 기운이라 할 수 있는 亥水( 해수 )에 이르기 까지의
기운의 순행을 말하는 것이며,
이 크기가 크게는 60년을 이루며, 이것이 하나의 둥근 원을 그리며 순행, 반복하고 있는것입니다.
흔히 육십갑자를 다른말로는 六氣( 육기 )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六十甲子( 육십갑자 )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역학이나, 명리학을 배우는 사람에게는 필수의 한 과정이 되는 것인데, 이를 얕게보고 운명의 지표만을 찾을려 한다면,
한글을 모른체 우리말을 쓰는것과 같은 것이니, 그 중요함이 참으로 큰 것입니다.


하늘의 정기라 할 수 있는 天干( 천간 )에는
甲木,  乙木,  丙火,  丁火,  戊土,  己土,  庚金,  辛金,  壬水,  癸水
( 갑목,  을목,  병화,  정화,  무토,  기토,  경금,  신금,  임수,  계수 )의 열가지 기운이 있습니다.

땅의 지세라 할 수 있는 地支( 지지 )에는
子水,  丑土,  寅木,  卯木,  辰土,  巳火,  午火,  未토,  申金,  酉金,  戌土,  亥水
( 자수,  축토,  인목,  묘목,  진토,  사화,  오화,  미토,  신금,  유금,  술토,  해수 ) 의 열 두가지 기운이 있습니다.



자세히 그 구성을 찾아 본다면,
天干은 甲木( 갑목 )에서부터 癸水( 계수 )까지 여섯 번 순환하고 있는 것이며
地支는 寅木( 인목 )에서부터 丑土( 축토 )에 이르기까지 다섯 번 움직이고 순환을 하는것입니다.
흔히 地支의 움직임을 五子元( 오자원 )이라 부르는 까닭이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점을 반드시 알아야 할 것입니다.

天干이 열개이고 地支가 열 두개라면, 각 기운의 대응이 120가지가 되어야 맞는 것인데,
명리에서는 그중 반을 버리고 반만을 사용하는 것이니, 이것이 작은 의문으로 남을 것입니다.
이 의문의 답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이해가 필요합니다.
쉽게 간과하지 마시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자연현상이며,
초보 입문자의 學習( 학습 )의 즐거움이 될 수 있는 것이며,
陰陽( 음양 )과 五行( 오행 )의 이치를 알 수 있는 좋은 공부가 될것입니다.


또한,
사주의 네 기둥이라고 할수있는 年( 년 )과 月( 월 )과 日( 일 )과 時( 시 )의 기운은,
天干과 地支의 이 두 기운과 힘이 만나 六十甲子의 기운을 이루는 것이며,
더 나아가 이같은 당면하고있는 해운에서의 기운을 사람의 一生에 대입하듯 맞추어 그 像을 살피는 것이
비로서 흔히 말하는 易學( 역학 )이 되는 것입니다.

생활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서양의 달력에는 천간과 지지를 나타낸 표시가 없는 것이 많습니다.
그래서 음력의 표시가 나와있는 달력을 나이가 드신 어르신들이 찾고 선호하는 이유가 여기에도 있습니다.
立春( 입춘 )이 되기전에 寺刹( 사찰 )에서 얻을 수 있는 달력에는 이같은 甲子의 기운이 표시된 달력을 사용하니,
이것을 참고로 月의 변화와 日의 변화의 像을 관찰하여 보는것도 좋은 참고가 될 수 있을것입니다.


강조해서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이 있다면,
역학과 명리학은 쉽게 점을 보는 한 방편으로 이용이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옛 선조의 학문을 찾아서 익히다보면 우주와 자연을 연구한 학문이라는 것을 알수 있으며,
그 기틀이 매우 확고한 체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2. 天干( 천간 )과 地支( 지지 )의 구성.

六十甲子( 육십갑자 )는 하나의 법칙하에 순환이 되는것입니다.
그 像을 살펴봅니다.

陽干( 양간 )에는 陽( 양 )의 地支( 지지 )가 어울리게되며,
陰干( 음간 )에는 陰( 음 )의 地支( 지지 )가 어울려 하나의 짝을 이룹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핀다면,
전체중에 모두가 아닌 일부분에서 양간에 음지가 한데 어우러져 干支를 이루고 있는것 또한 찾을 수가 있습니다.

甲子( 갑자 )역시 甲木이라는 陽干에 子水라는 陰支가 붙어있는 것이며,
丁亥( 정해 )역시 丁火라는 陰干에 亥水라는 陽支가 붙어있다는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이는 水氣와 火氣의 근본성질을 살피지 않고 쉽게 넘길 수 있는 것이나,
형체의 변화함을 깊이 들여다 본다면,
이역시 무형이 유형이 될수 있음인 것이니 水氣( 수기 )와 火氣( 화기 )의 성질의 근본 기운을 살펴야 될것입니다.
그러니, 항시 陽干에 陽支가 붙으며, 陰干에 陰支가 붙을 수 있다는 선입견은 뭍어두시고 갑자의 순환을 생각해야 할것입니다.



첫 시작이라 할 수 있는 甲子를 살핀다면,
天干의 시작인 甲木( 갑목 )과 地支의 시작인 子水( 자수 )가 만나 그 두기운이 甲子를 이루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끝이라할 수 있는 癸亥를 살핀다면,
天干의 끝이라할 수 있는 癸水( 계수 )와 地支의 끝이라 할 수 있는 亥水( 해수 )가 만나 癸亥를 이루는 것입니다.



干( 간 )과 支( 지 )가 이루는 六十甲子( 육십갑자 )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六十甲子( 육십갑자 )는 위의 표에서와 같이
甲子, 乙丑, 丙寅의 순으로 순환을 하여 마지막에 이르기 까지 辛酉, 壬戌, 癸亥로 이어지나,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甲木으로 계속 그 像( 상 )이 이어진다는 것을 이해 해야합니다.

육십갑자는 해운으로 본다면 60년을 돌고돌아 다시 처음으로 이어지는 순환을 그리는 것이며,
일진으로 본다면 60일이라는 주기를 가지며 순차적으로 다시 그 흐름을 반복하여 이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사람의 四柱에 대응하여 살피는것이며
다시 하늘의 기운을 사람이 받게되는 것이니,
사람에게 응용하여 본다면, 할아버지의 기운이 손자에게 이어진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흔히, 父母( 부모 )의 기운이 子息( 자식 )에게 가는 것으로 알 수 있으나,
이 말도 분명 맞는 말일것이나,
실상은 하나의 세대를 뛰어넘듯이 순환되어 이어진다는 것이며 人間事( 인간사 )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점인 것입니다.

四柱를 통해 家門을 따지는것도 이를 통해 자연히 알수 있는것이니,
육십갑자를 이해한다면,
사주의 기운에서 年柱를 왜 조상과 선대의 가문으로 살펴보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갑자의 순환에 대한 해답은 이러한 글에서 찾으시는것이 아닙니다.
깊은 생각에서 답이 나오는것이니, 천천히 육십갑자를 吟味하여 그 像의 이치를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六十甲子( 육십갑자 )를 응용하여 四柱를 세우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처음 명리를 입문하는 분들께서는 사주를 세울 때,
만세력이니, 백세력이니, 천세력이니 하는 책들에서 이와같은 육십갑자를 찾고 집어낼 수 있습니다.
책의 이름과 명칭은 다르지만, 하나같이 같은 내용을 이루는 것이니 혼돈하실 필요는 없을것입니다.

年柱( 년주 )를 세우고, 月柱( 월주 )를 세우고, 日柱( 일주 )를 세우고, 時柱( 시주 )를 세우는것은
回甲( 회갑 )의 이치를 아는 사람이라면, 바로 생일만으로도 사주를 쉽게 세울것이나,
처음 입문하시는 분께서는 책을 통해 甲子를 찾아 이를 배우고, 四柱를 세운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명리학의 기초를 이루는 육십갑자를 매우 간단히 짧은 글로 서술했습니다.
의문이 많을지 몰라도 하나씩 배워간다면 분명 명리학의 좋은 기틀을 잡을 수 있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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