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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리학 배움터 - 支藏干( 지장간 )

1. 개요.

支藏干( 지장간 )이란, 다른말로 暗藏( 암장 )이라 불리우기도 합니다.
최초 하늘의 열 기운이 땅으로 내려와 땅속으로 天氣( 천기 )의 기운을 내려 보낸것이며,
땅에서는 이를 받아 地支( 지지 )의 열두 기운안에 天干( 천간 )의 기운을 담아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땅속에 담겨있는 기운을 흔히 말하는 支藏干( 지장간 )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머리를 들어 하늘을 살핀다면,
한 눈에 맑은지 흐린지를 바로 알 수 있지만,
땅만을 살핀다면,
겉에 보이는 형상에 가려져 그 안의 담긴 기운을 바로 살피기 어려운것입니다.

이와 마찮가지로 支藏干( 지장간 )이란,
四柱안의 담겨진 즉, 땅속에 담겨있는 기운을 말하는것이니,
사주를 살피는 사람에게서는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매우 중요한 항목인 것입니다.

지장간을 간과해서는 그 사람이 품고있는 사주 본연의 진면목( 내면의 모습 )을 알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2. 지장간의 구분.

四柱( 사주 )내에서 干支( 간지 )의 네 기운을 살펴보고 각각의 地支( 지지 )안에 담겨있는의 지장간을 살펴본다면
지장간에도 경계와 구분이 있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지장간은 크게 나누어 初氣( 초기 ), 中氣( 중기 ), 正氣( 정기 )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집니다.
경우에 따라 지지속 암장( 지장간 )은 네 가지가 될수도 있으며, 두 가지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제 많은 논의를 거쳐 이를 구분한다면
크게 분류하여 세 기운과 두 기운으로 이를 표현할수 있습니다.



初氣( 초기 )

初氣( 초기 )는 節氣( 절기 )가 새로 시작하는 때부터 運行( 운행 )되는 기운으로 地支의 기운이 담고있는 숨은 天氣( 천기 )라 할 수 있으며,
節入日( 절입일 )로부터 中氣( 중기 ) 이전까지를 지배하는 기운을 말합니다.

비유하여 말한다면,
땅을 들여다 볼때 가장 바깥쪽에 형성된 표면과같은 지질이라 할 수 있으며,
이 기운을 뚫고 풀과 나무가 자라나와 모습을 드러내고있는 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 기간중에 때어난 사람이라면 이를 初氣生( 초기생 )이라 말합니다.



中氣( 중기 )

中氣( 중기 )는 初氣( 초기 )와 正氣( 정기 ) 사이에 해당하는 시기이며, 비교적 짧은 기간으로 되어있습니다.
중기생은 비교적 초기와 정기의 사이에 자리를 잡고있기 때문에,
땅속의 기운의 변화가 정기생이나 초기생에 비해 매우 짧은 시간에 크게 들어온다 할수 있습니다.
그러니, 더욱 변화의 중심과 변화의 폭이 강하고 큰 사람이라 할수 있습니다.

비유하여 말한다면,
나무에서 줄기와 뿌리가 맞붙어 이어진것과 같으니,
땅속은 속이되 깊지않은 더불어 얕지않은 깊이의 토양이라 할수있는 것입니다.
이 때에 태어난 사람은 中氣生( 중기생 )이라 합니다.



正氣( 정기 )

正氣( 정기 )는 中氣( 중기 ) 이후부터, 다음 節入日( 절입일 )이 시작되기 전 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정기는 매우 큰 기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지의 기운을 총괄하며 運行( 운행 )하는 기운이라 할수 있습니다.

비유한다면,
나무의 뿌리가 버티며 자라는 땅과 같은 것이며,
나무의 뿌리가 크면 클수록 토양또한 크게 뿌리와 엉키는것과 같으니,
정기의 기운이란 나무를 받치는 근간의 기운인 것입니다.

그러니,
이 기운이 크게 천간의 기운을 받아들인 지지의 主體( 주체 )가 되는 기운이라 할것입니다.
참으로 강하고 큰 기운이 正氣( 정기 )인 것이니,
흔히 正氣의 기운만으로도 사주를 살피는 사람이 있을수 있을만치 運行( 운행 )의 주체가 되는 강한 기운인 것입니다.
이 시기에 태어난 사람을 正氣生( 정기생 )이라 부릅니다.




3. 월력안에 담긴 支藏干( 지장간 )의 氣運( 기운 ).

아래의 표를 본다면 절입일에 따른 각각의 월별 지장간의 기운이 있습니다.
쉽게 초기, 중기, 절기로 천간의 숨은 기운을 날자별로 찾아볼수 있습니다.


節氣( 절기 )에 따른 월별 支藏干( 지장간 )의 氣運( 기운 )
寅月

 ( 초기 7일간 己土,  중기 7일간 丙火,  정기 16일간 甲木 )

    1  2  3  4  5  6  7   -   8  9  10  11  12  13  14   -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卯月

 ( 초기 10일간 甲木,  정기 20일간 乙木 )

    1  2  3  4  5  6  7  8  9  10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辰月

 ( 초기 9일간 乙木,  중기 3일간 癸水,  정기 18일간 戊土 )

    1  2  3  4  5  6  7  8  9   -   10  11  12   -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巳月

 ( 초기 7일간 戊土,  중기 7일간 庚金,  정기 16일간 丙火 )

    1  2  3  4  5  6  7   -   8  9  10  11  12  13  14   -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午月

 ( 초기 10일간 丙火,  정기 20일간 丁火 )

    1  2  3  4  5  6  7  8  9  10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未月

 ( 초기 9일간 丁火,  중기 3일간 乙木,  정기 18일간 己土 )

    1  2  3  4  5  6  7  8  9   -   10  11  12   -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申月

 ( 초기 10일간 己土,  중기 3일간 壬水,  정기 17일간 庚金 )

    1  2  3  4  5  6  7  8  9  10   -   11  12  13   -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酉月

 ( 초기 10일간 庚金,  정기 20일간 辛金 )

    1  2  3  4  5  6  7   8  9  10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戌月

 ( 초기 9일간 辛金,  중기 3일간 丁火,  정기 18일간 戊土 )

    1  2  3  4  5  6  7  8  9   -   10  11  12   -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亥月

 ( 초기 7일간 戊土,  중기 7일간 甲木,  정기 16일간 壬水 )

    1  2  3  4  5  6  7   -   8  9  10  11  12  13  14   -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子月

 ( 초기 10일간 壬水,  정기 20일간 癸水 )

    1  2  3  4  5  6  7  8  9  10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丑月

 ( 초기 9일간 癸水,  중기 3일간 辛金,  정기 18일간 己土 )

    1  2  3  4  5  6  7  8  9   -   10  11  12  13   -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위 표의 정확한 기준은 만세력을 통해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4. 支藏干( 지장간 )의 힘.

지장간은 하늘의 기운이 땅에 내려와 서려있는 것입니다.

사주는 모두 네 기둥인것이며,
이 기둥은 쉽게 그 사람을 마주했을 때 보이는 표면적인 기운과 같습니다.
그러나, 지장간의 기운은 땅속에 담겨있는 것과같이 눈으로는 크게 드러나지 않는 것입니다.

支藏干( 지장간 )을 중시 여기는 이유는 그 사주가 장차 힘을 발휘할수있는 숨은 재능이기 때문인 것입니다.


사주의 여덟글자는 분명 사람의 큰 재능이 맞습니다.
그러나, 눈에 보이는 사주가 아닌 숨겨진 그 사람만의 재능을 찾고 싶다면
사람의 근본 心性( 심성 )을 알아야 하듯 사주내에 서려있는 지장간의 숨은 재능과 기운을 살펴봐야 하는것입니다.

마치 학교에서 배움을 크게 키워나가는 학생이 겉으로는 스승에게서 모든 과목을 배우고 있는것과 같으나,
그 가운데에서 특정 분야로의 실력과 기술을 크게 펼칠 수 있는 그 만의 과목이 있듯이
지장간의 힘이란 그 사람의 숨겨진 남다른 실력과도 같은 것입니다.

이것이 명리학자가 지장간을 살펴야하는 근본 이유인 것입니다.




支藏干( 지장간 )은 運路( 운로 )를 살피는 사람에게 있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항목인 것입니다.
부족함이 많은 간략한 글입니다만, 명리학 입문자에게 있어 배움을 일으키는데 나마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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