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목록 ]

  라이프운세

 소개

 기능 및 사용법
 운명의 로또
 등록 안내

  입금 / 등록 문의

  자료실 ( 다운로드 )

  라이프운세 프로

 소개
 기능 및 사용법
 四柱原局 (사주원국)
 四柱原局 (활용법)
 설치방법
 다운로드 (설치)
 등록 안내

  명리학 배움터(기초)

  음양이론

  오행이란?

  生剋制化 (생극제화)

  육십갑자

  空亡 (공망)

  사주의 구성 (절기)

  표준시간 (썸머타임)

  支藏干 (지장간)

  천간의 字意 (자의)

  천간 合

  地支의 性情

  合 沖 破 刑 害

  格局 (격국)

  六親 (육친)

  用神 (용신)

  십이운성

  십이신살

  凶殺 (흉살류)

  吉神 (길신류)

  사주감명의 기준

  日辰 (오늘의 운)

  사주삼상연법

  삼재와 삼살방위

  地支궁합법

  남녀 결혼시기

  唐四柱 (당사주)

  納音五行 (납음오행)

  건강과 운기

  四象體質 (사상체질)

  經絡 (경락)

  전통보양음식 (病症)

  양택개운술 (풍수)

  節氣運勢 (절기운세)

  나의 일간 찾는 법

  라이프 다이어리

 설치안내
 기능 및 사용법
 기념일 (일반)
 축제 (국내)
 축제 (해외)
 

 



 
 
 
 
◆  명리학 배움터 - 천간의 자의( 字意 )

천간( 天干 )의 개요.

天干( 천간 )이란,
하늘로부터 發散( 발산 )되어 내려오는 氣( 기 )의 像( 상 )이라 할 수 있습니다.

甲( 갑 ),  乙( 을 ),  丙( 병 ),  丁( 정 ),  戊( 무 ),  己( 기 ),  庚( 경 ),  辛( 신 ),  壬( 임 ),  癸( 계 )의 열가지 기운을 말하는 것이며,
이를 흔히 十干( 십간 )이라고도 칭합니다.

그러한 하늘의 기운이 자연스레 땅으로 스며들며 땅위에 존재하는 世上萬物( 세상만물 )또한 이러한 기운을 받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땅위에 서 있는 사람역시 예외가 될 수는 없습니다.

다시말해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오는 기운을 五行( 오행 )의 다섯가지 기운으로 구분하여 표현한 것이며,
이를 다시 陰( 음 )과 陽( 양 )의 두 기운으로 나누어 모두 열 개의 구분으로 구분한 것이 天干( 천간 )입니다.

命理學( 명리학 )에서 그 기초가 되는 것이 天干( 천간 )과 地支( 지지 )라 할 수 있으며,
여기서는 天干( 천간 )의 간략한 의미를 설명합니다.




天干 方位( 천간 방위 ) 배치도.

각 天干의 기운을 표의 태두리색으로 표시합니다.
( 東偏은 녹색이며, 南偏은 적색이며, 西偏은 흰색이며, 北偏은 검정색이며, 中央은 황토색을 말합니다. )


 

夏( 여름 ) 

丙火( 陽氣 )

丁火( 陰氣 )

 

春( 봄 )

東   甲木( 陽氣 )       

乙木( 陰氣 )


戊土(陽氣)

         中央          

己土(陰氣)

秋( 가을 )

       庚金( 陽氣 )    西

辛金( 陰氣 )

 

冬( 겨울 )

壬水( 陽氣 )

癸水( 陰氣 )

 





1. 甲木( 갑목 )

세상만물이 처음 소생하여 크게 성장하는 것을 가르킴니다.
두껍고 딱딱한 껍질을 벗어내고 온기가 담겨있는 봄의 기운을 맞이하는것이며,
새로 싹이 트고 크게 자라난 나무를 말하는 것으로서 그 기상의 형태는 木氣( 목기 )가 되는 것이며,
天干( 천간 )의 으뜸이며, 萬人( 만인 )의 앞에 서는 우두머리를 말하는 기운입니다.

때에 따라 갑목( 甲 )을 論( 논 )하길,
棟樑之木( 동량지목 )이요, 大林巨木( 대림거목 )이요, 無根之木( 무근지목 )이요,
陽木( 양목 )에 剛木( 강목 ), 死木( 사목 ), 腐木( 부목 )이라 불리우기도 합니다.

甲木( 갑목 )의 像( 상 )을 크게 쓰기위해서는 玉土( 옥토 )의 광활한 자리를 딛고 일어 서야하는 것이며,
丙火( 병화 )의 强氣( 강기 )를 온 몸에 받아야 할것이며,
庚金( 경금 )의 기운을 만나 성과와 업적을 쌓아야 하는 것이되니,
이 점을 간과하지말고 갑목( 甲 )의 氣像( 기상 )을 살펴 봐야 할것입니다.


그 형상을 살펴본다면,
본시 뜻이 대단히 크고 강하며 견고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책임과 의무를 알고
스스로의 힘으로 기상을 펼쳐내는 충실한 사람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갑목은 생육만물의 시초이자 주체가 되고있는 기운인지라
계절로는 겨울을 지낸후인 봄의 시작인 것이며 天干( 천간 )의 으뜸인 시작과 머리가 되는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일에 있어서 시작을 좋아하며 때때로 남들로부터 구속받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앞을 향해 돌진하는 기상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그 작용의 과함으로인해 禍( 화 )가 일어나기 쉬우며
때때로 사람들의 질투와 시기로 인한 공격의 대상이자 표적이 되기도 합니다.

크게 萬人을 포용하며, 앞자리에 서는 것을 피하지 않는 강인함이 있는 天干의 큰 기운이며,
첫 자리를 차지하고있는 기운인 것입니다.

그러나, 갑목( 갑 )은 한번 부러지면 다시 일으키기 힘든 巨木( 거목 )이니,
쓰임의 크기는 참으로 좋으나 쓰기전에 廢木( 폐목 )이 되는것을 두려워해야 하는것이며,
곧게 가지가 펼쳐나갈 수 있는 곧은 신념이 뒷바침될 수 있게 가꿔야 함이 참으로 중요한 기운인 것입니다.





2. 乙木(을목)

을목(을)은 처음 세상에 나와 초원에서 자라나는 어린 나무의 모습이라 할 수 있으며,
성장이 멈춘 것이 아닌 변화와 生育(생육)의 과정을 안고 있는 像(상)을 말합니다.

봄에 초목이 꽃을 피우기전에 바람에 움츠리고 추위에 견디는 모양을 형상화한 것이며,
그 기운이 柔木(유목)이요, 陰木(음목)이며 濕木(습목)인 것이 갑목(甲)과 크게 다른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형상을 살펴본다면,
현실을 지향하나 내적인 면이 강하며 환경에 강한 적응력이 있으며,
내면에 온화함과 부드러움, 끊기지 않는 생명력과같은 성품이 크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언듯 본다면, 겉으로 풍기는 기운을 보아 을목(을)의 기운을 여리고 약하다 할 수 있으나,
절대 그렇지 않은것이니,
본시 을목의 강인함은 갑목을 뛰어넘는 크기라 할것입니다.
이점을 간과해서는 않될 것입니다.


日柱天干(일주천간)이 을목(乙)인 사람은 타고난 才能(재능)이 좋아 處世術(처세술)이 능한 것이 특징이라 할것입니다.
을목(乙)은 갑목(甲)을 만나 힘을 얻을 수 있으며 위세를 얻을 수 있으니,
갑목(甲)과 함께 그 힘을 하늘로 향하게 할 수 있는것입니다.
이 말인즉,
능히 스스로의 힘으로 크게 세를 얻을 수도 있을것이나, 貴人(귀인)을만나 그 힘을 크게 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을목(乙)은 계수(癸)를 만나 生氣를 받음을 참으로 기뻐하는 기운이며,
동시에 신금(辛)의 날이 을목을 향하게 하는것을 두려워 하는 기운입니다.
이는 을목의 여린 가지를 신금의 칼날이 잘라내기 쉬운것이 그 까닭이 되는 것입니다.

을목은 기토(己)를 밟고 자랄 것이나, 항시 玉土(옥토)를 찾는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며,
을목(乙)은 후에 장성한 우거진 숲을 크게 이울 수 있는 기운임을 잊어서도 안될것입니다.

四柱(사주)에 을목(乙)의 목기를 크게 지닌 사람은
타인과의 협력과 相生(상생)에 항시 주안점을 두고 살아야 할것이며
항시 德을 쌓고 福을 찾는일을 살펴볼 것이며 본연에 크게 깃들어져있는 을목의 끈기를 크게 키우며 살펴야 할 것입니다.





3. 丙火(병화)

하늘에 떠있는 큰 태양과 같이 강하게 타오르는 불길이라 할 수 있는 기운으로 그 像은 제사때의 차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화의 상을 흔히 하늘의 태양으로 비유를 하지만, 그 근간은 조상을 섬기는 사람의 마음이 되는것입니다.

병화를 이르길 흔히 强烈之火(강렬지화)요, 爐治之火(노치지화)라 부르며 때에따라  旺火(왕화)요, 死火(사화)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유인즉, 병화는 오행의 기운중 그 형체가 없는 화기인 것이며, 형태를 스스로 크게 뒤 바꾸는 기운인 것이며
세상만물에 따뜻함을 주는 기력임과 동시에
나무를 불사르고
땅을 굳게 만들며,
무쇠를 연장으로 만드는 힘을 내는것이며,
물을 증발시켜 천지의 기운이 땅으로 크게 스며들게 만드는 원초적 힘을 가진 기운이기 때문인 거입니다.

그 형상을 살펴본다면,
거짓없는 밝음이 있는 사람이요, 바른말에 의협심이 있으나 강함이 큰 반면, 타인의 구설에 휩싸이기 쉬운점도 있습니다.
일면을 살핀다면 화려함과 정열적이 있으며 화술이 좋고 명랑한 면이 있으나,
반면 내면으로 수심이 큰 것도한 병화의 특징이라 할것입니다.

丙火는 甲木을 크게 키워 열매를 맺히게하는 것이니,
玉土를 찾음이요, 庚金을 원하는 것이니, 이를 바로알고 天干의 힘을 분별하며 丙火의 火氣를 살펴야 할것입니다.





4. 丁火(정화)

세상을 따스하게 보살피며, 사람과 사물을 아끼고 포근히 감사주는 기운으로 길을 밝게 비춰주는 등불이며,
가택에 모셔있는 화로불과 같은 기운을 말하는 것입니다.
불을 지피는 아궁이의 재를 긁어 모으는 고무래의 상을 떠서 이 기운을 비유한 것입니다.

丙火를 태양에 비유한다면 丁火는 밤하늘의 달이요, 별빛에 비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丁火를 이르길 萬物之精(만물지정)이요, 文明之像(문명지상)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그 형상을 살펴 본다면, 
외유내강이라 할 수 있으니, 내면의 힘이 강한 기운이자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화를 지닌 사람의 기운을 살핀다면 모방을 벗어나 새로운 창조에 힘을 기울이는 사람이며,
실질적이며 진취적인 기품을 가진 사람이라 할 수 잇습니다.
다만, 강한 추진력을 크게 내는데는 다소 시간이 걸리는 사람이 많다 할 것이니 넓게보아 대기만성의 기운을 지닌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丁火는 甲木과 戊土에서 힘을 이끌어 내는 기운인 것이며, 아래로 壬水의 물결을 고요히 만들며, 庚金과 辛金을 크게 태우는 힘이 있으니,
丁火의 불길이 丙火의 원천이 됨을 상기하며 그 기운을 살펴야 할것입니다.

火氣란 더우기 無形의 기운인 것이니,
이를 반드시 불로 생각하여 그 힘을 살피지말고 기운으로 힘을 찾아 天干의 힘을 따져봐야 할것입니다.





5. 戊土(무토)

戊土란, 크고 넓은 大地의 표상이며 생명의 자리라 할것이니, 만물의 어머니라 할 수 있는 광활한 땅을 뜻하는 기운입니다.

戊土의 광활함에서 모든 생명이 시작되어 자라나는 것이니,
이 기운은 치우침이 없는 한 자리를 가리키는 中和(중화)이며, 中心體(중심체)이며,
하늘에서 내려와 땅으로 이어주는 天氣의 중심이라 할것입니다.

무토의 본연의 뜻은 사물을 담아두는 큰 자루에서 그 像이 나왔다 할 것이며,
그와같이 큰 마음이 담겨있는 기운이라 할것입니다.

그 형상을 살펴보면,
마음이 중후하고 신용이 있으며, 德(덕)이 있는 사람에 비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단면의 기운으로 전체를 論할 수는 없겠으나,
戊土의 기운을 지닌 사람은 큰 그릇의 상을 가진 사람인 것이며,
마음이 중후하며, 萬人의 중심에 우뚝 서있는 사람이라 생각하면 될것입니다.

戊土는 甲木을 키우는 자리이며, 丙火의 정기를 받아내는 기운이니, 庚金을 生하며 壬水를 아래로 흘리는 광활한 기운인 것입니다.





6. 己土(기토)

己土란, 戊土가 癸水와 丙火를 만나 초목이 울창한 비옥한 땅을 이루듯,
기름지고 평탄한 고운 땅이 되어,
자연에서 숨을 쉬고 자연에서 살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소중한 안식처이자 기쁨을 주는 땅을 말합니다.

戊土와는 그 크기를 견주기 힘들다 하나,
자연의 공급처이자 생명의 터전이 된다는 점에서는 구별됨이 분명하니 참으로 소중함이 간직되는 기운이 될것입니다.

그러니, 기토가 더욱 사람에게 있어 그 쓰임을 훌륭히 만들기 위해 정성을 돌보게되니
논이며, 밭이 되는것이며 가택을 짓고 길을 넓히니 참으로 중요한 玉土(옥토)가 되는것은 自鳴한 이치라 할것입니다.
흔히 己土를 빗대어 眞土(진토)요, 柔土(유토)라 불르기도 하니,
인간과 자연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삶의 터전이 되는 기토의 값어치는 한없이 소중한 것입니다.

그 형상을 사람에 비유하여 말한다면,
성품이 유순하고 부드러운 사람이라 할 수있으며, 재간이 뛰어나며, 지혜에 깊이가 있으니
내면에 의구심이 많은 것이기도 하며, 때때로 의심이 많고 까다로운 기질이 있는 사람이라 할것입니다.
기토의 기운을 띄는 사람은 一面(일면)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강한 마음이 자리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己土는 甲木과 乙木을 가리지 않는것이며,
癸水를 품에 안고 있는 기운인 것이니, 이를 잘 살펴 기토의 기운을 살피고 論해야 할것입니다.





7. 庚金(경금)

경금이란, 땅속에 파묻힌 덩어리 금속이라 할 수 있으니, 달리말해 철광석이며, 무쇠덩어리에 비유할 수 있는것입니다.
氣運과 像을 본다면, 白氣(백기)의 頑金丈鐵(완금장철)이라 할 것이며 쇠는 쇠인데,
연마되지 않고 단련되지 않은 자연그대로의 像이라 할것입니다.

이 글자는 무쇠로된 절구공이를 잡고 일하는 사람의 상에서 본뜻이 나온 것이니,
庚金의 기운을 가진 사람의 기운이 쉽게 표현된 글자라 할것입니다.

그 형상을 살펴 본다면,
初志一貫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 할 것이며, 저돌적인 힘을 갖춘 信用이 깊은, 義理를 가진 사람이라 할 수 있으나,
동시에 순수함을 가진 순정파라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부분적이겠지만,
庚金의 기운을 지닌다는 것은 물질적인 유혹에 강한사람이며,
반대로 情에 이끌리기 쉬워 유혹에 약한 사람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庚金은 丙火와 癸水의 기운을 찾음이니, 이를 바로알고 기운을 論해야 할것입니다.





8. 辛金(신금)

辛金이란, 무쇠라 할 수 있는 덩어리를 연마하고 다듬어 도구와 연장과 같이 변모된 기운을 말하는것입니다.
철광석을 녹이고 당금질을하여 제련하듯, 강철의 무쇠를 다듬어 만들어낸 기운에 비유할수 있는것입니다.
그러나, 경금이 신금으로 변화되는 것은 아니니, 이점을 반드시 구분하여 기운을 살펴야 합니다.

辛字의 像은 표식을 하는 針과 바늘의 像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형상을 찾아 본다면,
온순하면서도 부드러움을 가졌으나, 일면에 보이지 않는 날카로운 비수가 서 있는것과 같으니,
강한 심성이 크게 자리하고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장서서 나서는 사람은 아니나,
이 기운을 가진 사람은 스스로 자리를 잘 찾는 사람이라 볼 수 있으며, 단호한 사람이라 할것입니다.
신금의 기운이 강하면 철학과 종교와의 인연이 큰것 또한 특징이라 할것입니다.

辛金은 癸水와 丁火를 품으려하며 乙木을 찾아 傷하게하니, 이 기운을 살핌에 더욱 주의해야 할것입니다.





9. 壬水(임수)

임수란, 바다와 강, 호수와 같은 큰 줄기의 기운을 말하는 것이며,
대지를 적시는 큰 비를 머금고 있는 장대한 구름이라 할것입니다.
萬物의 宗主이자 근원의 표상인 것입니다.

본시 실타래의 모양에서 그 像을 뜬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살이 붙어 모양이 커진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 형상을 살펴본다면,
큰 기운으로 만물을 적시고 삼키는 것이니, 임수의 기운이 강한 사람은 搏學多識(박학다식)하며 창조력과 인내가 좋은 기운이라 할것입니다.
마음의 깊이 또한 큰 사람인 것은 맞으나, 쉽게 마음을 밖으로 표현하지 않아 종종 오해를 살 수도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큰 포용력을 가진 사람인 것입니다.

壬水의 기운을 크게 가진 사람이 마음을 바로 세우지 못하면,
크게 치우침을 당하기 쉬워 盜癖(도벽)이 생기고 色精(색정)에 빠지는 유혹에 들기도 합니다.

壬水는 강한 戊土를 두려워하지 않으니, 大地를 적시며 丙火와 丁火를 선명하게하는 힘이 있습니다.





10. 癸水(계수)

癸水란, 단비를 머금어 山下(산하)를 흐르는 약수와 시냇물과 같이 항시 마르지않는 流水(유수)의 기운을 말합니다.
때때로 弱水(약수), 生水(생수), 活水(활수)라 칭하니, 끊임없이 준비하고 단련하는 기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형상을 살핀다면,
조용하고 겸손을 아는 사람이라 할것입니다.
계수의 기운이 강하면 사람을 이끄는 長(장)이 되기보다는 장을 돕는 책사와 참모의 기질이 있는 사람이라 할것입니다.
마음이 온순하고 매사에 정도를 찾는 사람이라 할 것이며,
조화를 맞출 수 있는 바탕이 좋으니, 가뭄에 단비가 내리듯 인정이 좋고
感和(감화)가 좋은 사람이라 할것입니다.

계수의 기운또한 心性이 물이라 할 수 있으니,
속내를 쉽게 비추지 않는 기운이기에 내향을 외향으로 향하게하면 더욱 발전하며 좋다할 수 있는 기운입니다.


癸水는 참으로 중요하니,
己土를 바탕으로 甲木가 乙木을 모두 生하는 기운이며,
더욱이 癸水의 기운이 中和를 도우니, 참으로 貴하고 중요한 힘을 가진 기운이라 할것입니다.






위의 글은 天干의 字意를 매우 쉽게 간략히 살펴 본 것일 뿐입니다.

그러나, 이 기운을 가졌다 하여 이로서 사람을 판단하고 보는 것은 절대 금물인 것임을 알아야 할것입니다.
이는 四柱八字(사주팔자) 가운데, 한가지에 해당하는 기운을 말한 것 뿐입니다.

기운의 조화를 먼저 알고, 그 像을 따진다면 매우 작은 참고가 될 수는 있겠지만,
천간의 한 면을 보는 것만으로인,  단면의 기운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방법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립니다.
다만, 기초의 시작이라할수잇는 천간의 힘을 바로아는데, 작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사이트명 : LifeUnse    상호 : 라이프운세     사업자등록번호 : 101-17-98479    소재지 : 서울 강북구 인수봉로42길 2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5-서울 강북-0528 호    대표자 : 이승진     대표전화 : 02-997-6906     팩스 : 02-997-6908

 E-메일    …    광고문의    …    사이트맵    …    고객센타    …    현재 웹 접속자 :  36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