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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리학 배움터 - 천간의 합( 干合 )

1. 천간합( 天干合 )의 개요.

天干( 천간 )의 열 기운이 한데 어울어진는 상( 像 )을 合( 합 )이라 합니다.
이를 흔히 다른말로 合去( 합거 ), 相合( 상합 )한다는 말로 부르곤합니다.
정확히 천간합의 상을 표현 한다는것은 어렵지만 대략적으로 비유하여 설명한다면,
서로 다른 두 기운이 서로를 끌어 안는 것이며,
가까이 함으로 인해 하나의 새롭고 강한 힘을 펼쳐냄을 말하는 것입니다.

본시 서로 剋을 이루는 힘이란 하나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닌것입니다.

극함이란,
미워하는것과 같아서 서로를 멀리하려는 힘이 있는것이나,
극을 한다해도 동시에 陰과 陽의 기운이 하나됨을 원하는 것이니,
마치 男과 女의 像처럼 그 근본은 다르나,
陽이 陰을 만들며, 陰이 陽을 쫒음을 말하는것과 같아 두 기운이 하나됨을 원하는 것이며,
이로서 合을 이루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合이 하나의 강한 힘을 맺는 것은 분명 할것이나,
그 힘이 도달하고자 하는, 다시말해 향하고자 하는 방향을 찾는 것에 보다 주의를 가지고 살펴야 할것입니다.


天干의 合은 사주의 구성에 따라 매우 크게 힘을 내기도 합니다.
늘상 강한 기운을 내는 것은 아니며, 저마다의 四柱八字( 사주팔자 )의 기운에 따라 이러한 기운이 크기도 하고 작게 나오기도 합니다.
그만큼 천간합을 크게 밀어주는 사주의 형태가 있는것이며,
반면에 合이 이루어 졌다해도 이를 四柱안의 다른 기운이 沖하고 破하여 힘을 보잘것없이 약하게 하는 일 또한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각각의 五行의 기운의 크기로 견주어 찾아볼 수 있는 것이며
사람에 따라 사주의 기운이 치우쳐 있을때 이 힘이 더욱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相合(상합)은 다섯 가지의 경우를 말합니다.

㉠ 甲 己( 갑 기 )  合( 합 )
㉡ 乙 庚( 을 경 )  合( 합 )
㉢ 丙 辛( 병 신 )  合( 합 )
㉣ 丁 壬( 정 임 )  合( 합 )
㉤ 戊 癸( 무 계 )  合( 합 )



合( 합 )을 論( 논 )할 때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것이 있습니다.

합의 주체가 나인지, 또는 내가 아닌것인지를 알아야 하는것이며,
우선적으로 사주원국내의 合( 합 )이 존재하는지를 찾아 봐야하는 것이며,
大運( 대운 )과 歲運( 해운 ), 月運( 월운 )을 맟이하여 들어오는 運路( 운로 )의 기운이 이에 해당하는지를 알아야합니다.

또한 눈여겨 볼것이 주체가되는 기운의 强( 강 )함과 弱( 약 )함을 따지지 않고
단순한 有 / 無 만으로 합을 본다면, 모르고 지나치는것만 못한 것입니다.

합을 이루는 둘 사이의 주체가 어디있느냐?  모였으니 합한것아니냐?  고 반문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힘은 흘러가는 물과 같은 것이며, 아래에서 냇가가 내려오는 물을 맞이하는 것과 같습니다.

향하는 힘과 받아들이는 힘, 그리고 맺히는 힘,
더불어 두 기운이 이루어 맺어지는 결과물이 향하는 방향을 생각치 못한다면 合 沖 破( 합충파 )는 의미를 상실하게 되는것입니다.


合은 陰 陽( 음양 )의 조화입니다.
陽氣가 陰氣를 부르는것과 陰氣가 陽氣를 따르는것,
또는 음기가 양기를 부르는것과 양기가 이에 합거하는 것을 바로 알고 그 내면을 살펴보신다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쉽게 합의 특성을 알 수 있게 천간합의 기초만을 매우 간략히 설명드립니다.




甲己 合( 갑기 합 )

甲己合은 흔히 中正之合( 중정지합 )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도리를 알며 책임을 지니는 힘이 있음이니,
萬人의 존경을 사는 것이며 분별됨이 항시 있으니 책임감이 강하며 명예와 품위를 중시하며 행동의 바름을 지닌다는 것입니다.

갑목( 甲 )은 陽氣로서 陰氣인 기토( 己 )를 만난 것이니,
玉土( 옥토 )에 뿌리를 내리는 갑목의 기상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갑목( 甲 )은 기토( 己 )를 木剋土로서 剋하고 있음이 분명하나,
갑목( 甲 )의 正妻( 정처 )는 기토( 己 )인 것이며, 기토( 己 )의 男便( 남편 )역시 어김없는 갑목( 甲 )이 되는것이니,
기토( 己 )는 正官( 정관 )으로서의 갑목( 甲 )을 바라보는 것이며,
갑목( 甲 )역시 正財( 정재 )로서의 기토( 己 )를 아내로 맞이하는 像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흔히 갑목을 棟梁之木( 동량지목 )이요, 無根祉木( 무근지목 )이라 하는 데,
무슨 뿌리를 내리냐고 하는 분이 있을 수 있으나,
뿌리없는 나무가 홀로 크게 자랄 수 없는 법이며 열매를 맺지 않고는 다시 생명을 이어줄 수 없는 것이니,
전답을 크게 키우며 그와 함께 결실을 맺고 이를 얻을 수있는 도량이 된다는것을 잊어서는 안될것입니다.

갑목( 甲 )과 기토( 己 )의 상을 바로보고 그 像의 합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다시 말해,
합을 이루는 甲과 己가 四柱에 있는 다른 오행의 기운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크게 살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무와 땅은 甲己合土( 갑기합토 )를 이루니,
이로서 中正之合( 중정지합 )의 뜻이 세워지는 것입니다.




乙庚 合( 을경 합 )

乙庚合은 仁義之合( 인의지합 )이라 불립니다.
인정과 의리의 만남이라 할 수 있으니 강직하며 굳쎈 성품이 나오는 것이며
다정다감에 결단력이 크게 들어있는 마음과 같은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을목( 乙 )의 뒷 자리를 경금(庚)이 곧게 지켜 서 있는 像을 말합니다.

을목( 乙 )은 경금( 庚 )으로부터 金剋木( 금극목 )으로 剋을 받고 있음이나,
을목( 乙 )의 남편은 正官( 정관 )인 경금( 庚 )이 분명한 것이며,
경금( 庚 )은 을목( 乙 )을 正財(정재)인 正妻( 정처 )의 像으로 맞이하고 있음이니,
이역시 剋을 함이되 동시에 陰과 陽의 合을 맺음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乙庚合金( 을경합금 )을 이루니,
어울어짐에 義를 숭상하니 용맹하고 강한 결단력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乙과 庚을 만남이란,
仁과 義를 이뤄내니 이러한 힘이 길고 길게 이어져 나온다는 것입니다.

仁과 義가 情( 정 )이 되는 상이니, 때때로 情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신념이 필요한 기운이 될것입니다.
乙庚合은 직장생활이자 사회생활에서 크게 일어나기 쉬운것이며,
자신의 일과 연관되며 거래와 연관이 되기 쉬운 특성이 있습니다.

이는 마치,
직장의 동료와의 만남이며 같은 직업과 같은 동료와의 모임과 같으니
그러한 환경에서 乙과 庚이 크게 만나기 쉽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丙辛 合( 병신 합 )

丙辛合은 威制之合( 위제지합 )이라 불립니다.
이는 곧 한 나라의 군주가 힘으로 屬國( 속국 )의 공주를 처로 맞이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것이니,
힘을 바탕으로하는 강함과 약함의 불협화음이 숨어있는 것이며,
조건과 계약에 의한 부적절함이 긷들어 있다 할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회를 비유하여 살펴 본다면,
상업적인 측면과 이율배반적인 힘이 병신합의 기운속에 작용된다는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병신합을 論( 논 )하는 것에서 사회의 현상과 대인관계의 현상속에서 병신합의 주체를 찾아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또한, 丙火가 辛金을 녹이니 병화의 火氣( 화기 )가 신금을 크게 잡아메는 像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병화가 지니고 있는 화기의 힘으로 신금을 녹이는 상이며,
이는 곧, 강함이 편협되어 편굴하며 好色取材( 호색취재 )한 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것입니다.

丙辛合水( 병신합수 )를 이루니, 신금의 기세가 물로 바뀌는 상입니다.
갑목이 크게 자랄 것이니,
위세가 드높아도 마음이 심란할것이니 타주를 크게 살펴서 합의 기운을 봐야할 것입니다.

병신합을 이룸이란,
때때로 삼각관계의 위험으로 들어오기 쉬우며, 遊戱( 유희 )로 인한 근심이 생기기 쉬우니, 
주변을 살펴 안배하는 마음을 가지면 좋다할 것입니다. 

丙辛合에서는 合水( 합수 )되어 생기는 힘이 日柱天干( 일주천간 )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야 합니다.
이역시 오행의 생극제화에 기초한 것이니, 오행의 기본에 충실할수 있게 배움을 키우신다면 더 할 나위없이 좋을 것입니다.




丁壬 合( 정임 합 )

정임합은 淫亂之合( 음란지합 )이라 불립니다.
이는 드넓고 장대한 바다위에서 정화가 강한 불꽃을 피워냄이라 할 수 있는것이니,
강한 남자와 강한 여자의 만남과 같으니, 이 상을 淫亂( 음란 )의 상으로 바라보는 것이며,
그만큼 크게 타오르고 쉽게 꺼지는 상과 같아 생명이 크게 일어났다 사그라드는 형상에 비유를 한것과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정화의 촛불이 임수의 바다위에 곱게 피어있는 상이니
풍전등화와 같이 위험속에서 피어나는 한줄기 보살핌이라고 할수도 있는것입니다.

이 合은 간결함에 맑은 기운을 지녔으니, 문인과 예인, 동질의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쫒아가는 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남녀간에 취미, 레져, 문예활동과 같은 기운이 잔재해있는 가운데
그 속에서 合의 기운이 커가는 상이라고도 쉽게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丁壬合木( 정임합목 )을 이루니, 정화가 온기를 주며 임수가 나무를 키워내는 상이라 할것입니다.
기운의 편차가 돋보이는 合( 합 )이니 온전히 이어가기 힘든 상인 것이며,
주위에 보이지 않는 난관이 있음을 주의하면 좋습니다. 

사회에서의 상으로 연결을 한다면,
남녀간의 뜨거운 사랑과도 같은 것이며 첫눈에 반한 사이와도 같은것이며,
쉽게 타오르는 불꽃과 같은 짧지만 강한 기운이라 할수있는것입니다.




戊癸 合( 무계 합 )

戊癸合은 無情之合( 무정지합 )이라 불립니다.
무토는 滿數( 만수 )라 할 수 있는 늙은 토양이며, 계수는 초목에 맺힌 이슬과 같은 一數( 일수 )인 것이니
長年과 少女의 합의 상이라 할 수있는 것입니다.

戊土의 토양아래 癸水가 한 줄기 흐르는 상이니, 늠름한 기상에 玉水( 옥수 )가 젖어있는 像이라 할것입니다.
長( 장 )과 少( 소 )의 合을 이루니, 뜻하지 않는 어울림이라 할 것이며,
그안에 差가 생기니 情이 작아 無情( 무정 )함이라 하는것입니다.

戊癸合火( 무계합화 )하니, 合을 이루되 情( 정 )을 찾지 못하는 상이되며,
癸水가 火를 克하는 것입니다.

일상에서는 때때로 어려움 속의 만남이 되는 상이며,
종교와 인연이 크며 가무와도 인연이 크니,
더불어 나이의 편차가 큰 만남이 될것이며,
세월의 풍파또한 큰 것이 하나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무계합은 사회에서의 역활과 만남에 있어 주변의 어려움과 적지않은 고통이 큰 合( 합 )이라 할 수 있으니,
心( 심 )적으로는 분별력이 약화되기 쉽다는 점을 주의해야 하는것이며
기운으로 살피면 合化되는 기운이 官星( 관성 )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으로 살펴야 할것입니다.






2. 天干 沖( 천간 충 )

천간충은 일명 相沖( 상충 )이라 칭하기도 합니다.
간합에 비한다면, 그 성격이 크게 반대라 할수 있는것이나,
相剋과는 분명 분별한 차이가 있다는것을 알고 相沖( 상충 )을 살펴야 합니다.

相沖( 상충 )은 네 가지의 경우를 말합니다.

㉠ 甲庚( 갑경 )  沖( 충 )
㉡ 乙辛( 을신 )  沖( 충 )
㉢ 丙壬( 병임 )  沖( 충 )
㉣ 丁癸( 정계 )  沖( 충 )


干沖( 간충 )을 살펴 본다면,
庚金( 경금 )은 甲木의 자람을 방해하는 것이며,
辛金( 신금 )은 乙木이 피어나는것을 놔 주지 않는것이며,
壬水( 임수 )는 丙火를 위협하는 것이며,
癸水( 계수 )는 丁火를 괴롭히는 像과 같은 것입니다.

제재와 괴롭힘을 받으니 시작이 어려우며,
하는일에 막힘이 큰 것이며,
근처에 지원군을 만나보지 못하는상이니,
스승없이 홀로 독학을 하듯 어렵고 힘든 시작으로 몸소 힘을 내어 자립해야하는 고통을 격는 상이라 할것입니다.


참고로 戊己沖을 論하는 사람이 있으나,
戊土와 己土는 中央의 調節神( 조절신 )이라 할수 있는 기운으로,
이 기운으로 沖을 말하는것은 다소 문제가되는 설명이 될것이며,
실제 運路( 운로 )의 기운을 살펴도 相沖( 상충 )을 일으키지 않는 기운이 되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天干의 合이란, 모든 陰陽合의 기본이되는 기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의 정의를 확실히 알고 넘어가며 공부하신다면, 合沖破( 합충파 )의 脈( 맥 )을 짚을 수 있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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