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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리학 배움터 - 地支( 지지 )의 性情( 성정 )

지지( 地支 )의 개요.

十二支( 십이지 )란 하늘의 기운이 땅에 내려와 그 상이 서린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의 열두 기운을 말하는 것이며,
이를 흔히 十二地支( 십이지지 )라고 칭합니다.

天干( 천간 )이라 할수있는 그러한 하늘의 기운이 자연스레 땅으로 스며들며,
그와 동시에 땅위에 존재하는 세상만물이 이 기운을 받고 사는것입니다.

사람역시 예외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오는 기운을 열두가지의 동물로, 다시 五行( 오행 )으로 합하여 표현한 것이며,
이를 모두 열 두개의 구분으로 모양과 성질을 나누고 분류한것이 十二地支인것입니다.

명리학에서 그 기초가 되는 것이 天干과 地支라 할 수 있으며, 여기서는 地支( 지지 )의 간략한 의미를 설명합니다.




十二支 方位 ( 십이지 방위 ) 배치도.

각 地支의 기운을 표의 태두리색으로 표시합니다.
( 寅과 卯는 녹색, 巳와 午는 적색, 申과 酉는 흰색, 亥와 子는 검정색, 辰 戌 丑 未는 황토색을 말합니다. )


巳火
午火
未土
申金
辰土
  南 夏  

中央 西
  北 冬  
酉金
卯木
戌土
寅木
丑土
子水
亥水





1. 子水( 자수 )

자수는 陰氣를 품은 水氣를 말합니다.
十二支의 첫 머리이며
寒冷之水( 한랭지수 )이며 寒流( 한류 )이라 할것이며
다시 氷雪( 빙설 )에 雨水( 우수 )에까지 이르며,
流水( 류수 )이자 生水( 생수 )이며 活水( 활수 )이자 泉水( 천수 )라 하기도 합니다.

모두가 같은 像을 각기 달리 말하는 것이니,
근본은 陰水에 流水이자 甲木을 키우고 장성하게 만드는 井華水이자 藥水라 할것입니다.

방위로 말한다면, 正北( 정북 )을 가리키며,
색으로는 물길의 깊이를 쉽게 가늠할 수 없듯이 암흑이라 할만하니 검은색인 것이며,
절기로는 冬至( 동지 )를 시작으로 봅니다.
十一月을 가리키며 하루로는 子正(자정)이 되는 때를 가리킵니다.
시간으로 말한다면 밤 11시 반부터 새벽1시 반에 이르는 때라 할것입니다.

사람의 몸으로 본다면, 腎臟( 신장 )이라 할것이며,
數理( 수리 )로 말하면 " 1 "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로는 쥐와 같은 것입니다.

자수란,
지혜의 깊이가 끊임없이 이어지며 흐르는 상과 같아 총명하고 영특한 기운이라 할것입니다.

자수는 영특하고 재치가 빠르다 할 수 있으며 마치 발명가와 같은 번뜩이는 생각이 일어나는 기운입니다.
사주의 運氣가 막힘없이 잘 통한다면, 학자는 물론이며 크게 금융업을 선도하는 힘을 지니게 되나,
반대로 기운이 막힌 사주라면, 끈기가 부족하여 일에 매달리기 어려워지며 주색에 쉽게 빠지게 되는 폐단에 젖게 되기도 합니다.

자수는 목기를 生하나 화기를 剋하는 기운인것이니,
甲木으로 길을 내고 丁火로 길을 밝혀야 運氣가 크게 通하게 되는 것입니다.





2. 丑土( 축토 )

축토는 陰氣를 품은 土氣를 말합니다.
축토는 寒冷之土( 한랭지토 )이자 凍土( 동토 )이며 濕土( 습토 )라 말하기도 합니다.

방위로는 동방과 북방을 이어주는 東北間方( 동북간방 )이며,
색으로는 황토라 할것이며,
절기로는 大寒( 대한 )을 시작으로 봅니다.
달로는 十二月을 가리키며
하루로는 새벽1시반을 넘기며 동이 트기전까지라 할것이니, 동녁의 빛줄기를 보지못한 밤의 끝이라 할것입니다.

사람의 몸으로 본다면, 腸( 장 )이라 할것이며,
數理( 수리 )로 말하면 " 10 "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로는 소와 같은 것입니다.

축토는 본시 근면 성실하며 우직스러움이 크게 일어난 기운이라 할것입니다.
또한, 子水와 寅木을 이어주는 기운이니 크게 바쁘며 크게 움직이는 기운인것입니다.

다만, 癸水와 甲木을 바로 이어주는 끈으로는 작은 틈이 있는 것이니,
이 기운이 강하며 運氣의 通함을 얻지 못하다면 多事多難( 다사다난 )함이 크게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寅木( 인목 )

인목은 陽氣를 품은 木氣를 말합니다.
인목은 棟樑之木( 동량지목 )이자 剛木( 강목 ), 燥木( 조목 ), 死木( 사목 )의 형상을 띕니다.

방위로는 동쪽에 가까운 東北間方( 동북간방 )이며,
색으로는 푸르른 청색을 띄며
절기로는 立春( 입춘 )이며 正月( 정월 )을 가르키며,
하루로는 새벽 3시반에서 5시반까지의 때를 가르킵니다.

인목은 계절의 시작이자 동이트는 첫 양기를 받는 기운인것이니, 陰이 이를 꺼리며 무서워하는 것이며,
하늘의 正氣가 첫발을 내딛는 때가 되는 것입니다.

사람의 몸으로 살핀다면, 臂脂( 비지 )에 속한다 할것이며
數理( 수리 )로 말하면 " 3 "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로는 호랑이에 비유되는 성질인 것입니다.

인목이 강한사람은 매사에 포부가 크며 내면의 情이 큰 사람으로 人情이 많은 사람일것이며,
정의로움을 크게 간직한 性品을 지닌다 할것입니다.
獨立心이 강하며 단독행독을 하기 쉬운 기질입니다.
직업적 특성을 찾는다면
군인, 경찰, 기자와 같은 개성이 강한 일을하기 쉬우며 타인과의 경쟁속에서 살기 쉬운 기운이라 할것입니다.





4. 卯木( 묘목 )

묘목은 음기를 품은 목기를 말합니다.
묘목은 싹을 틔운 生木( 생목 )이며 活木( 활목 )이며 濕木( 습목 )이며 柔木( 유목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楊柳木( 양류목 )이며 草根木( 초근목 )이라 하며 雷風( 뇌풍 )이라 하기도 합니다.

방위로는 正東( 정동 )을 가리키며,
색으로는 청색이며, 절기로는 驚蟄( 경칩 )을 시작으로 봅니다.
달로는 二月을 가리키며,
시간으로는 오전 5시반 부터 7시 반까지라 할것입니다.

사람의 몸으로 살핀다면, 手足( 수족 )이라 할것이며,
數理( 수리 )로 말하면 " 8 "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로는 토끼에 비유된다 할것입니다.

묘목이 강한 사람은 인정이 많고 조용한 사람이라 할것이나
조용한 가운데 비수가 있는것과 같이 냉정함을 동시에 지닌 사람이라 할것입니다.
묘목이 강한 사람의 직업적 특성이라면,
藥( 약 )을 다루며 의술을 펴는 사람이 많은 편이며, 법과 철학 종교에 인연이 깊은 사람이 많은것이 하나의 특징이라 할수있습니다.

묘목이 약하거나 또는 강하여 運氣의 脈( 맥 )이 크게 通( 통 )하지 못하면,
밖에서는 자신의 주장이 부족하여 결단성없는 사람이 되기쉬우며,
안에서는 한편으로 부부화합이 원활히 되지 못하는 경향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5. 辰土( 진토 )

진토는 陽氣를 품은 土氣를 말합니다.
진토는 稼穡之土( 가색지토 )이자 旺土( 왕토 )이며, 死土( 사토 ), 濕土( 습토 )라 불립니다.
또한 제방과 뚝, 산에 비유될만치 강한 기운을 지닌 토기라 할것입니다.

방위로는 東南間方( 동남간방 )쪽이라 할것이며,
색으로는 황색을 띄며
절기로는 淸明( 청명 )을 시작으로 합니다.
달로는 三月을 가르키며, 하루로는 아침 7시반에서 9시 반까지의 때를 가르킵니다.

사람의 몸으로 살핀다면, 복부와 뇌에 속한다 할것이며
數理( 수리 )로 말하면 " 5 " 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로는 자취를 알수없는 용에 비유될 수 있는 성질인 것입니다.

진토의 기운이 강하면, 이상과 현실의 기로에서 번뇌하기 쉬우며,
사주의 구성이 잘 순환된다면,
크게 자신의 理想을 실현하는 진취성을 일으키며 힘을 떨치나,
사주가 이에 따라가지 못한다면 夢中人( 몽중인 )에 그치기 쉽습니다.

사주에 진토가 강하면,
風과 濕함을 주의해야 하며 간혹 당뇨로 인해 고생하는 질환이 생기기도 합니다.
대범함에 넓은 아량을 지니고 있는 기운이며 인내또한 크다 할 수 있으나
자아도취에 빠지기 쉬우며 쉽게 낙심하기까지 하는 기운입니다.
자유로움을 크게 갈구하는 성향까지 있는 기운입니다.





6. 巳火( 사화 )

사화는 陽氣( 양기 )를 품은 火氣를 말합니다.
사화는 旺火( 왕화 )이며 剛火( 강화 ), 爐治之火( 노치지화 )이며 强烈之火( 강렬지화 )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강한 불길을 지니고 있는 기운이며,
사화가 품은 기운이 純陽의 기운을 모아둔것이니 그만큼 강한 불길을 일으킨다는것이 사화만의 큰 특징이라 할것입니다.

방위로는 東南間方( 동남간방 )이며,
색으로는 적색을 띄며
절기로는 立夏( 입하 )이며 四月( 사월 )을 가르키며, 하루로는 아침 9시반에서 오전11시 반까지의 때를 가르킵니다.

사람의 몸으로 살핀다면, 치아와 風濕( 풍습 )에 속한다 할것이며
數理( 수리 )로 말하면 " 2 " 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로는 뱀에 비유되는 성질인 것입니다.

사주원국내의 사화의 기운은
강하면 강할수록 심리적으로 치밀하고 강한 사람이 되는것이며 한편으로는 외골수적 기질이 있게되기 쉽습니다.

사주오행의 기운이 사화를 잘 보필한다면,
만인의 性情을 고루 살필 수 있는 힘을 지니게 될것이며 난관에 부디쳐도 포기하지 않을것이며,
運氣의 脈이 막힌다면, 반대로 불평불만에 크게 치우치게되는 삶이 나오게 되기도 합니다.
화기가 강한만큼 혈압계통과 風疾( 풍질 )을 조심해야하며 일찌기 心性을 차분히 가눌 수 있게하는 노력또한 필요하다 할것입니다.





7. 午火( 오화 )

오화는 陰氣를 품은 火氣를 말합니다.
오화는 生火( 생화 )이자 活火( 활화 )이며,
燈燭之火( 등촉지화 )라 불리기도 합니다.

방위로는 正南( 정남 )이며,
색으로는 적색을 띄며
절기로는 芒種( 망종 )이며 五月( 오월 )을 가르키며, 하루로는 오전 11시 반에서 오후 1시 반까지의 때를 가르킵니다.

사람의 몸으로 살핀다면, 심장과 복부에 속한다 할것이며
數理( 수리 )로 말하면 " 7 "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로는 말에 비유되는 성질인 것입니다.

오화가 강한 사람은 자기 중심적이기 쉬우며 그만큼 집착이 강하게 나오기 쉽습니다.
변화가 많아 화려함과 수수함을 크게 오가기도 하며
한편으로는 멋장이라 불릴정도로 자신의 매무세를 단정히 하며 酒色( 주색 )역시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할것입니다.

오화의 기운이 강한 사람의 직업적 특징이라면,
인화성물질과 화공계통쪽에서 일을하는, 또는 소방관과 같은 일을 하기 쉽다할것입니다.
화기가 강할수록 대인관계역시 폭이 넓다 할것이나 이로인한 불화또한 크기 쉽다 할것입니다.





8. 未土( 미토 )

미토는 陰氣를 품은 土氣를 말합니다.
미토는 旺土( 왕토 )이며 操土( 조토 )로서 三伏炎天之氣( 삼복염천지기 )라고도 불립니다.

방위로는 西南間方( 서남간방 )이며,
색으로는 황색을 띄며
절기로는 小暑( 소서 )이며 六月( 유월 )을 가르키며, 하루로는 오후 1시 반에서 3시 반까지의 때를 가르킵니다.

사람의 몸으로 살핀다면, 脾( 비 )와 腦( 뇌 )에 속한다 할것이며
數理( 수리 )로 말하면 " 10 "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로는 염소에 비유되는 성질인 것입니다.

미토가 강한 사람은 外柔內剛의 성품을 지닌 사람으로 강한 마음을 지닌 유연한 사람이 많다 할것입니다.
매사에 바쁘게 움직이기 쉬우며,
드러나지 않는 욕심또한 크다 할 수 있으며,
성취욕이 강한만큼 때때로 심술궂기도 한 특징이 있으나 쉽게 밖으로는 드러나지 않습니다.

미토가 강하면 사교술과 처세술이 크게 두각을 나타 내기도 하며 언변에 능한 경향또한 있습니다.





9. 申金( 신금 )

신금은 陽氣를 품은 金氣를 말합니다.
신금은 白氣( 백기 )이며, 陽金( 양금 ), 剛金( 강금 ), 死金( 사금 )이라 할 수 있으며,
頑金丈鐵( 완금장철 )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방위로는 西南間方( 서남간방 )이며,
색으로는 백색을 띄며
절기로는 立秋( 입추 )이며 七月( 칠월 )을 가르키며, 하루로는 오후 3시 반에서 5시 반까지의 때를 가르킵니다.

사람의 몸으로 살핀다면, 咳( 기침, 기관지 )에 속한다 할것이며
數理( 수리 )로 말하면 " 9 " 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로는 원숭이에 비유되는 성질인 것입니다.

신금이 강한 사람은 재주가 비상하고 영리하며 머리가 매우 영특합니다.
運氣의 通함을 얻는 사주는 영특함의 극치에 다다를 수 있는 기운을 펴 보이지만,
기운이 막힌 사주라면,
잔머리에 의지하는 또는, 쉽게 단념하는 성격을 지니게 되기 쉽습니다.
신금의 큰 특징은 재주가 너무나 많아 이를 크세 펼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할것입니다.





10. 酉金( 유금 )

유금은 陰氣를 품은 金氣를 말합니다.
유금은 生金( 생금 )이며 白氣( 백기 )로 강철이자 비철금속이며
동시에 제련된 금과 은, 그리고 금은보화와 같은 珠玉을 뜻하기도 합니다.

방위로는 正西方( 정서방 )이며,
색으로는 백색을 띄며
절기로는 白露( 백로 )이며 八月( 팔월 )을 가르키며, 하루로는 오후 5시 반에서 7시 반까지의 때를 가르킵니다.

사람의 몸으로 살핀다면, 폐와 간에 속한다 할것이며
數理( 수리 )로 말하면 " 4 " 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로는 닭에 비유되는 성질인 것입니다.

유금이 강한사람은 심성이 청렴하고 깨끗하며 고귀한 희생을 아는 사람이라 할것이나,
사주의 脈( 맥 )이 이를 가린다면,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인 오만함을 보이게도 되는 것이 특징이며 구설수가 끊이지않게 되기도 합니다.

때때로 豫感( 예감 )이 좋으며 사고력과 통찰력이 뛰어나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으나,
냉정함으로인해 남과의 타협을 이루지 못하기도 한다는것이 장점이자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11. 戌土( 술토 )

술토는 陽氣를 품은 土氣를 말합니다.
술토는 旺土( 왕토 )이며 死土( 사토 ), 剛土( 강토 )이며 언덕과 바위를 간직한 큰 산의 형상과 같은 것이며

방위로는 西北間方( 서북간방 )이며,
색으로는 황색을 띄며
절기로는 寒露( 한로 )이며 九月( 구월 )을 가르키며, 하루로는 저녁 7시 반에서 9시 반까지의 때를 가르킵니다.

사람의 몸으로 살핀다면, 복부와 폐에 속한다 할것이며
數理( 수리 )로 말하면 " 5 " 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로는 개에 비유되는 성질인 것입니다.

술토가 강한 사람은 매사에 信義( 신의 )가 크며 많은 사람과 유대관계를 형성하며 어려운 사람을 돌보는 성향이 강합니다.
정의로움을 크게 간직한 性品을 지닌 기운입니다.
자기희생과 봉사를 아는 기운인 것이며 타인과의 협력자라 할수있는 기운인 것입니다.





12. 亥水( 해수 )

해수는 陽氣를 품은 水氣를 말합니다.
해수는 剛水( 강수 )이자 湖水( 호수 )이며 停止水( 정지수 ), 橫流( 횡류 ), 暖流( 난류 )라 일컽습니다.

방위로는 西北間方( 서북간방 )이며,
색으로는 흑색을 띄며
절기로는 立冬( 입동 )이며 十月( 시월 )을 가르키며, 하루로는 밤 9시 반에서 11시 반까지의 때를 가르킵니다.

사람의 몸으로 살핀다면, 頭( 두 )에 속한다 할것이며
數理( 수리 )로 말하면 " 6 "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로는 돼지에 비유되는 성질인 것입니다.

해수가 강한 사람은 지략이 뛰어나며 情( 정 )이 많습니다.
식복또한 좋은 편이며 간혹 주변의 변화에 쉽게 이끌리기도 합니다.
해수의 기운이 강한 사람의 특징이라면 신년이 강하고 신앙심이 큰것이라 할것이며
간간히 豫知力( 예지력 )과 같은 기운이 발달한 사람또한 있습니다.





위의 글은 地支의 性情을 매우 쉽게 간략적으로 살펴 본 것일 뿐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운을 사주원국에 지녔다 하여
이로서 사람을 판단하고 보는 것은 절대 금물인 것임을 알아야 할것입니다.
이는 四柱八字( 사주팔자 ) 가운데, 한 가지에 해당하는 기운을 말한 것일 뿐입니다.

기운의 조화를 먼저 알고, 그 像을 따진다면 매우 작은 참고가 될 수는 있겠지만,
사주의 부분만을 보는 것만으로인,  단면의 기운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방법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립니다.
地支의 힘을 바로 아는데, 작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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