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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리학 배움터 - 格局( 격국 )

1. 개요.

格局( 격국 )은 四柱 推命學( 추명학 )에서 그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作用( 작용 )을 한다 할 수 있는 기운을 가려내 살펴보는 것입니다.

격국은 日柱天干( 일주천간 )을 기준으로하여 각주의 生年, 生月, 生日, 生時를 대비한 五行의 有無와 强弱,
合 沖 破 刑 害등의 작용이 미치는 힘을 살펴 吉神( 길신 )과 凶神( 흉신 ) 또한,
源流( 원류 ) 通根( 통근 ) 通關( 통관 ) 通變( 통변 ) 調候( 조후 ) 淸濁( 청탁 ) 病藥( 병약 ) 從( 종 ) 化氣( 화기 )등등
사주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크고 작은 기운을 가리며 판단하여
다시 日干( 일간 )에 미치는 힘과 작용을 살펴,
定( 정 )하여진 규격을 최종적으로 분별하여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적게는 四柱原局( 사주원국 )에 따라 運氣( 운기 )의 像을 살펴보는 것이며,
많게는 大運( 대운 )의 運路를 通過( 통과 )시켜 스무가지가 넘는 세세한 기운에 이르기 까지
四柱의 形象( 형상 )을 살펴 格( 격 )을 가려내는 것입니다.

그러니,
격국에 따라 해당 사주의 기틀이 정립된다 할수있는 것이며
격국을 통해 정립된 상을 살펴보는것이니 격국을 가려보는것은 매우 신중하며 조심스럽게 접근해 가야 하는 것입니다.






2. 격국의 分類( 분류 )

격은 크게 본다면 內格( 내격 )과 外格( 외격 )으로 구분이 됩니다.
본시 四柱 日柱天干에 미치는 기운을 찾고 六親( 육친 )의 상으로 格( 격 )을 분류한것이 그 시초라 할 수 있으며,
六親중에서도,
日干( 일간 )에 큰 힘을 미치는 月支( 월지 )의 기운을 바탕으로 그 사람의 格( 격 )을 구분한것이
격국의 시작이자 기틀이 되었다 할수있는 것입니다.

격국에서 중요한것이 육친의 상을 살펴 局( 국 )을 論한 內格( 내격 )이 되는 것이며,
내격이외의 다른 기운으로 그 상을 정립한것이 外格( 외격 )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사주에 따라 내격과 외격이 따로 존재할수도 있는 것이며,
내격만으로 사주의 격을 찾아 定( 정 )할수도 있는 것이며,
내격에서 찾지 못하여 외격에서 다시 격을 정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內格( 내격 )은 正八格( 정팔격 )이라 하여,
正印格( 정인격 ), 偏印格( 편인격 ), 正財格( 정재격 ), 偏財格( 편재격 ),
食神格( 식신격 ), 傷官格( 상관격 ), 正官格( 정관격 ), 偏官格( 편관격 ) 으로 구분이되는 것이며,
이러한 정팔격에 다시 두개의 격인,
建祿格( 건록격 ), 羊刃格( 양인격 )을 더하여 총 열가지의 격을 內格( 내격 )으로 구분해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內格( 내격 )은 正八格( 정팔격 )이 그 원류라 할 수 있으며,
이에 建祿格( 건록격 )과 羊刃格( 양인격 )이 더하여져 모두 열가지의 격이 내격이 되는 것입니다.



外格( 외격 )이란,
내격의 열가지가 아닌 그외의 다른 기준으로 象( 상 )을 정립한 것으로,
從( 종 )으로 본다면,
從印格( 종인격 ), 從旺格( 종왕격 ), 從强格( 종강격 ), 從財格( 종재격 ), 從兒格( 종아격 ), 從殺格( 종살격 ) 등의
다섯 격이 있으며,

日干의 구성만으로도 격을 논했으니,
專祿格( 전록격 ), 日貴格( 일귀격 ), 日德格( 일덕격 ), 魁岡格( 괴강격 ), 日刃格( 일인격 ),
財官格( 재관격 ), 壬騎格( 임기격 )등이 해당된다 할 수 있으며,

그외에,
日柱대비 時柱로 격을 정하기도 하였으니,
時上正官格( 시상정관격 ), 時上一位貴格( 시상일위귀격 ), 時上偏財格( 시상편재격 )등이 해당된다 할 수 있으며

日干대비 生時( 생시 )로도 격을 정하기도 하였으니,
歸祿格( 귀록격 ), 專祿格( 전록격 ), 時墓格( 시묘격 ), 拱貴格( 공귀격 ), 拱祿格( 공록격 ), 拱財格( 공재격 ),
子遙巳格( 자요사격 ), 丑遙巳格( 축요사격 ), 六乙鼠貴格( 육음서귀격 ), 六陰朝陽格( 육음조양격 )
金神格( 금신격 ), 合祿格( 합록격 ), 刑合格( 형합격 ), 甲趨乾格( 갑추건격 ), 壬趨干格( 임추간격 )
飛天祿馬格( 비천록마격 ) 등등이 해당된다 할 수 있으며,

日干대비 전체의 구성으로도 격을 論하기도 했으니,
從格( 종격 ), 化格( 화격 ), 氣格( 기격 ), 體格( 체격 ), 權格( 권격 ), 位格( 위격 )등 무수히 많은 격이 존재하는것이며,
동시에 새롭게 만들어지기까지 한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렇듯,
正八格( 정팔격 )을 중심으로 살피는 內格( 내격 )이외의 수많은 형태의 外格( 외격 )이 존재하는 것이며,
내격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四柱의 象이 外格( 외격 )으로 구분이 되는 것이며,
더불어 격이 형성되지 못하여 破格( 파격 )되기도 하는것이니,
이곳 페이지에서는 격국의 기본이라 할수있는 正八格( 정팔격 )을 중심으로하는 內格( 내격 )을 설명합니다.


자신의 四柱가 內格이 아니다 하여,
또는 內格이 맞지 않다하여 자신의 格을 찾음에 혼란이 생길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추명학의 기본을 갖추며 기본을 다루는 의미에서 格局의 象을 살펴보는것이니
格局을 통해 작게라도 배움의 기틀을 잡으시라 말슴드립니다.






3. 正八格 ( 정팔격 ).


印綬格 ( 인수격 ).

인수격이란, 日柱天干을 生해주는 기운을 格上하며 살피는것을 말합니다.
印綬를 정확히 말한다면,
正印과 偏印의 기운으로 이를 陰과 陽으로 구분하여 나누어야 합니다.
그러나, 印星( 인성 )의 기운을 살핀다면,
비록 正됨과 偏됨이 있을것이나 正과 偏의 기운이 身主를 크게 生하는것이 분명하며,
傳書( 전서 )에 이르러서도 이를 양분하지 않고 있기에 이 둘을 통칭하여 印綬格( 인수격 )이라 부르며 살펴보겠습니다.


印綬( 인수 )란 身主( 신주 )인 나를 生하는 기운입니다.

그렇기에 月逢印綬( 월봉인수 ) 하게되면 日干이 더욱 旺( 왕 )해지기 쉬운것이며,
旺한 기운을 剋制( 극제 )하여 이를 喜( 희 )하는것이 매우 중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印綬는 官( 관 )을 벗해야 하는것이며
無官하다면 傷官의 힘을 빌어야 하는것입니다.
만일,
관( 官 )이 전무하다면 이를 재성의 힘으로 제압해야 하는것이니,
財星과 官星의 힘을 받아야 올바른 印綬의 기운이 싹트는 것이라 할 수 있는것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알아야 할것이 있으니 인수격은 財星( 재성 )을 가장 두려워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유인즉,
財星이 强하여 剋됨이 커진다면,
貪財壞印( 탐재괴인 )이 되는 것이니 이로서 인수가 破格( 파격 )되는 像으로 나올 수 있는 것이며,
그로 말미암아 身主를 生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니, 이것이 인수의 亂( 난 )함이며 格局의 어려움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인수는 吉星( 길성 )의 역활을 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凶星( 흉성 )이 되기도 하는것이니,
사주의 中和( 중화 )를 헤치는 역활을 한다면, 그만큼 해로움이 커가는것입니다.
身弱한 기운을 지닌사람에게 인수의 吉함은 말로 다 형용할 수 없을 것이나,
身强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害가 더욱 커가는것이니, 인수격을 論함에 크게 살펴야 할것이 中和이며 生됨과 剋됨이라 할것입니다.

중화에 害를 끼치는 인수인 경우는 오히려 재성이 흉신이 아닌 길신의 역활을 하게 되는 것이니,
이때의 재성을 길신으로 섬겨야 하는것이나
이역시 인수의 剋됨이 나와야 가능한것이니, 我와 食傷의 기운을 보고 가려내야 할것입니다.

柱中에 印綬가 格으로 잘 형성이 된다면,
부모의 德이 있음은 물론이며 가정교육이 잘 되어있으며 천성이 純朴( 순박 )하고 용모가 俊秀( 준수 )하게 됨이며
一生을 살아감에 人德( 인덕 )이 풍족하게 되며, 학문을 키우며 학자의 풍모로 자라나게 되는것입니다.
더불어 관재와 구설에 휩싸인다 해도 이를 능히 이겨내는 슬기와 貴人( 귀인 )을 만남이며,
현모양처를 얻음이며, 바른 지아비를 섬기게 되는 인연이 강하니,
印綬의 힘은 어려서 부터의 기틀이 되는 중대함이라 할것입니다.

그러나,
인수가 破格(파격)을 당하거나 凶神( 흉신 )의 면모로 각주를 받치고 있다면,
외고집과 옹고집이 크며 我執( 아집 )이 생겨나 남을 업신여기기 쉬우며,
자신의 외모만을 지향하는 천박함이 나오기 쉬우니,
가족의 德( 덕 )을 받지못하며, 학문을 저버리는 경우로 일어나기 쉽다는 것을 주의해야 하는것입니다.


① 印綬用印格( 인수용인격 )

인수용인격은,
격이 곧 用神( 용신 )이 되는 경우를 일컽습니다.
柱中에 官殺이나, 또는 食傷이 旺하여 身主를 크게 害하며 身主의 기운을 빼앗아갈때
인수를 用神으로 하여 日干에 힘을 불어넣는것을 말합니다.


② 印綬用劫格( 인수용겁격 )

인수용겁격이란,
주중에 財星이 過多( 과다 )하여 일간이 弱하면서 동시에 比劫이 있어 재성과 대립의 상을 일으키고 있을때를 말합니다.
이때는 인수가 신주를 일으키며 비겁을 돕는 상으로 나오니, 인수와 비겁이 기쁨이 되는 것이며,
財星과 官星이 어려움을 배가 시키는 氣運( 기운 )으로 忌神( 기신 )이 되는 像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③ 印綬用食傷格( 인수용식상격 )

인수용식상격이란,
주중에 肩劫多逢( 견겁다봉 )하여 身太旺( 신태왕 )한 사주를 말하는 것이며
동시에 財星과 官星이 없고 食傷만이 있을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때는 인수가 忌神( 기신 )이 되는 것이니
기신을 剋制하는 財星과 日干을 泄氣하는 食傷의 기운을 喜神으로 삶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④ 印綬用財格( 인수용재격 )

인수용재격이란,
柱中에 인수가 다봉하여 身主를 太旺( 태왕 )하게하는 경우이며,
官星이 없고 財星이 있을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때는 太强한 身主의 기운을 바로잡아야 하는것이며,
印綬와 肩劫이 忌神이되어 禍를 일으키기 쉬운것이니,
食傷과 財星이 들어옴을 반길것이며, 관성의 기운을 더욱 조심스레 살펴야 하는 경우라 할것입니다.


⑤ 印綬用官格( 인수용관격 )

인수용관격이란,
주중에 肩劫이 多逢하여 身旺한 기운을 이루며 동시에 식상과 재성, 관성이 있을때를 말합니다.
이때는 식상의 강함과 약함을 살펴봐야 하는것이며,
신강한 기운을 제도함이 중요한것이니,
財星과 官星의 기운을 喜神으로 삶을 수 있는지를 판별한후 이에 合當( 합당 )할 경우 官星과 財星을 喜神으로 삶는것을 말합니다.





正財格 ( 정재격 ).

정재격이란,
日干대비 月支藏干의 本氣가 正財일때 형성되며,
柱中에 正財가 有氣되어 있어 힘을 떨치고 있거나,
또는 정재가 용신의 역활을 할때역시 正財格( 정재격 )이라 할수있는 것입니다.

正財란 身主가 剋하는 기운인 것이며, 동시에 日干을 生하는 印綬를 剋하는 기운입니다.
財星이 강할수록 身主의 힘이 작아지기 쉬운것이나 日柱天干( 일주천간 )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기운이라 할것입니다.

格을 살펴봄에 財星이 바른 힘을 지닐수만 있다면,
身主에게 있어서 喜神의 큰 역활을하는 一生에있어 매우 지대하고 막중한 역활을하는 기운이라 할것입니다.

財星은 흔히 印星을 극하기 때문에 學文을 익히고 뜻을 펴냄에 큰 장애가 된다 하는이도 있습니다.
또한 어려서부터 가족의 情( 정 )이 작아지는 환경과 그러한 性品으로 자라나기 쉬운 기운이라 하는 이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正財格의 바른 像을 살펴보지 못한 것이며,
단순히 日柱가 빈약하였을 때만을 본것일 뿐,
오히려 四柱運氣의 通( 통 )함을 크게 얻는 기운으로 재성이 자리잡고 있다면
父母( 부모 )의 德( 덕 )과 일찌기 學文( 학문 )을 크게 숭상하는 사람으로 자라나게 되는것입니다.

이 格으로 사주가 바르게 구성 되어있다면,
항시 모든일에 진취적이며 자신감이 충만한 사람이 되며,
오히려 남들보다 빠른 성공과 명예를 얻게되는것입니다.

정재격은 기본적으로 身强한 사람에게 더욱 요구되는 格이라 할것이며,
반드시 食傷의 기운을 동시에 얻어야 吉함을 크게 이끌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身弱한 日干에 강한 財星을 지닌 사람이라면,
오히려 格이 節下( 절하 )되어 대운과 해운에서 用神( 용신 )을 만난다 할지라도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하니,
일생에 노고가 크게 따르는 사람이 되고 말것입니다.
그러니,
정재격의 기운을 지녔다하여 부귀공명을 크게 얻는 사람이라 할수도 없는 것이니,
재성의 기운과 이를 生하는 기운, 또는 일간의 독립과 힘을 반드시 확인하고 격을 살펴야 하는 것입니다.

정재격의 사주에서 身主( 신주 )가 바르게 서있다면,
얻고자하는 일과 그러한 일에 큰 福과 德이 따르는 사람이니 일찌기 바른자세로 크게 성공하는것이며,
남녀모두 부부가 크게 해로할 수 있는 기틀이 되는 것입니다.

정재격을 살핌에 크게 유의해야 할것은 재성이 파격을 당하는가를 살펴봐야 하는것입니다.
재성이 외소하거나 빈약하다 할지라도 분명 사주원국에서 힘을 떨치는것은 물론인 것이니,
바르게 剋함을 받으며, 바르게 生함을 받고있는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할것입니다.
더불어 刑( 형 )과 沖( 충 )을 당한다면 쉽게 파격될 수 있는것이니 이또한 살펴봐야 할것입니다.



① 正財用印格( 정재용인격 )

정재용인격은,
정재격이면서 柱中에 官殺이나 食傷의 기운이 강할때
그 와중에 日柱의 힘이 弱할때 印星의 힘을 빌려 몸을 일으키는 사주라 할수있는 것입니다.
이 격은 印綬와 比劫의 運이 喜神이 되어 기쁨이 될것이나,
食傷과 財星의 기운이 들면 그만큼 忌神의 힘을 크게 떨치게 됩니다.


② 正財用劫格( 정재용겁격 )

정재용겁격은,
주중에 특히 財星이 太旺하여 身柱의 힘이 허약할때 성립됩니다.
또한 印星이 破局되어 있으며 그로 말미암아 용신이 되지 못하는경우이거나,
印星이 없는 경우에 比劫을 用神으로 삶아 身柱를 강하게 만드는것이 정재용겁격인 것입니다.


③ 正財用食傷格( 정재용식상격 )

정재용식상격은,
정재격이면서 일주가 身旺( 신왕 )해야하며 동시에 官殺이 없고 食傷( 식상 )이 있을때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이 격이 살아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수를 동반해야 하는 것이며,
食神生財( 식신생재 )함이 최고의 喜神이 되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印綬, 比劫이 忌神으로 살아나는 것이며, 官殺의 凶함을 크게 조심해야하는 운이라 할것입니다.


④ 正財用財格( 정재용재격 )

정재용재격은,
주중에 印綬 또는 肩劫( 견겁 )이 多逢( 다봉, 크게 만남 )하여 身主가 太旺할때 이 격을 논하는것으로
官星이 없고 財星이 有氣되어 있으며, 이때 食傷또한 더불어 財星을 生하고 있을때를 말합니다.
이 격은 食傷과 財星 그리고 官星을 기쁨으로 볼 수 있으며, 印綬와 肩劫을 忌神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⑤ 正財用官格( 정재용관격 )

정재용관격은 柱中에 특히 肩劫( 견겁 )이 多逢( 다봉 )할때 이를 剋制( 극제 )하는것이 그 의미인 것입니다.
동시에 財星이 有氣되어 있으나, 그힘이 작지 않을때에 해당한다 할것입니다.
그러니, 官星을 用神으로 삶으며, 財星을 喜神으로 삶아 身主를 바로 잡는것을 말합니다.





偏財格 ( 편재격 ).

편재격은,
日柱天干( 일주천간 )을 기준으로 月支裝干 本氣( 본기 )가 偏財( 편재 )일때 성립하며,
주중에 편재가 有氣하여 종주하거나 편재가 用神일 때 이 격이 성립합니다.

또한 財星이 多逢하며 正財가 太旺할때역시 이때의 財星을 偏財로 살필 수 있기에 偏財格이라 할수 있습니다.

편재격은 정재격과 마찮가지로 失令( 실령 )을 하고있기 쉽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일주가 身弱하기 쉬운것이며
격 자체가 신강함을 요구하는 것이며,
강함을 얻어 財星을 다스릴 수 있어야 비로서 偏財格이 될수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月支의 기운만으로 이 格에 해당한다고 본다면,
더불어 동시에 財星이 旺하여 이를 제화할 수 없다면 오히려 격이 깨지어 파국되는 상이 됨으로
오히려 힘을 키우지 못하며 운에 끌려다니는 나약한 사람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시말해,
日柱天干이 허약하여 日干이 偏財를 다스리지 못하는 財多身弱( 재다신약 )이 된다면,
재성을 다스리는것이 아니라 오히려 재성으로부터 다스림을 받게되기에
破局( 파국 )의 형을 띄게 되는 것이며 이 사람은 격이 성립되지 못하여 外格으로 밀려난다는 것입니다.

편재격은 신왕하면서 재왕하며 동시에 중화를 이룸이 최상이라 할 수 있는 것이며,
국의 형상이 좋다면,
매사에 노력과 결실이 뒤따르며 義憤慷慨( 의분강개 )하는 마음이 크게 일어나 영웅호걸과 같은 사람이 되는 것이며
富( 부 )와 貴( 귀 )를 함께 거느리는 사람이라 할수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격이 沖( 충 )됨과 刑( 형 )됨으로 破局( 파국 )을 당하거나,
비견과 겁재가 주중에 다봉하여 群劫爭財( 군겁쟁재 )가 된다면 오히려 국이 살아나지 못함이니,
크게 凶하게 되는것이며, 부를 쫒을 뿐 얻지못하며 공몀을 얻으려한들 얻지못하는 상이되니,
빈천함이 오히려 크게 일어나는 사주가 되는것입니다.

편재격을 지니며 官을 동반하고 印綬( 인수 )를 지닌다면, 크게 입신출세하며 나라의 큰 기둥이 되는 것이니,
애국애족의 참듯이 이 격국에서 나온다고 할만치 크게 명성을 얻게된다 할것입니다.

이 격은 비겁을 두려워하는 상이니, 필히 식상의 기운을 얻어 힘을 떨쳐야 할것이며,
관성으로 이를 키워나갈수있게 함이 중요한 것입니다.



① 偏財用印格( 편재용인격 )

편재용인격은,
주중에 官殺이 강하며 食傷이 클때 이로말미암아 日柱가 身弱할때 이 격을 세우는 것이며,
印綬로서 用神을 잡아 일주천간에 힘을 싣는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니 印綬와 比劫을 기쁨으로 볼것이며,
일주천간의 힘을 빼앗는 食傷과 財星 官殺을 忌神으로 삶아 보는 것입니다.


② 偏財用劫格( 편재용겁격 )

편재용겁격은,
주중에 財星이 多逢하여 日柱天干의 힘이 심히 弱할때를 말합니다.
印綬가 없거나, 官星이 강하여 財星과 官星이 身柱를 괴롭히는 상일때
比肩과 劫財를 用神으로 삶아 이를 누르는 것이 편재용겁격이라 하는것입니다.
日柱를 生하는 印綬나 일주자체에 힘이 실려야 하는것이니,
印綬와 比肩, 劫財의 운이 喜神이 되는 것이며, 食傷과 財星, 官星의 기운이 忌神이 되는 것입니다.


③ 偏財用食傷格( 편재용식상격 )

편재용식상격은,
주중에 印綬및 肩劫이 多逢하며 동시에 太旺할때,
동시에 財星과 官星이 허약할때에 食傷을 用神으로 삶는것을 말합니다.
이 격은 재성과 관성이 허약하여 인수와 견겁을 다스리지 못하는 상이 되는것이며
그로인해 더욱 재성의 힘을 필요로 할때에 食傷( 식상 )을 喜神( 희신 )으로 반기는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식상과 재성이 옮을 喜神으로 섬기는 것이며, 반대로 인수와 견겁을 忌神으로 보는것입니다.
官星은 病死官이 되기때문에 凶星이 된다는것을 알아야 할것입니다.


④ 偏財用財格( 편재용재격 )

편재용재격은,
주중에 印綬와 肩劫이 多逢하면서 官星이 없고 財星이 有氣되어 있을때에 財星을 喜神으로 보는것이며,
官星을 도와 肩劫을 바로잡을 수 있을때에 이를 用神으로 삶는것을 말합니다.
재성과 이를돕는 식상, 그리고 관성을 희신으로 정하며,
我를 生하는 印綬를 忌神으로 삶습니다.


⑤ 偏財用官格( 편재용관격 )
편재용관격은,
太强( 태강 )한 사주에 더욱이 身主의 기운을 그대로 食傷이 물려받고 있을때
관성이 허약할지언정 살아 숨쉬고 있을때 관성을 용신으로 삶아 일주를 견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財星과 官星을 기쁨으로 삶으며,
比劫과 食傷을 忌神으로 바라보는것을 말합니다.





食神格 ( 식신격 ).

식신격은,
日柱天干대비 月支藏干의 本氣가 食神일때를 말합니다.
또한, 柱中의 기운을 살펴 天干과 地支가 從柱됨이 있을때 역시,
그로인해 食神의 강함이 크게 보일때에 이러한 格을 세우는 것입니다.
더불어 食神이 我를 크게 泄氣함으로 용신의 힘을 얻고 있을때역시 食神格을 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식신격은 내가 힘을 일으키는 것이며 그로인해 나의 기운이 泄氣되는 것입니다.

이 격은,
日柱의 힘을 자연스럽게 약화시키고 있으며 동시에 인수의 극함을 받으며 인수를 싫어하는 기운이라 할수있으니,
다시말해 偏印이 들어와 倒食( 도식 )함을 자연스럽게 싫어하는 특징이 있는것입니다.
印綬가 강하여 비록 我를 생함이 있다하나 식신을 극제함이 크니 식신이 傷( 상 )하게 되는것이며 힘을 키우지 못하게 되는 것이니
食神生財함이 어려워지는것이며,
그로인해 財剋印( 재극인 )을 펼 수 없다는것을 말하는 것이니,
당연히 偏印( 편인 )을 미워하는 것이며, 印綬( 인수 )가 강화되는것을 싫어하게 되는 것입니다.

식신격은 身主의 힘이 크게 약화되기 쉬운것이니,
반드시 吉한 인수의 생함을 받을 수 있는 身主가 크게 빛을 발하는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인수라 하여 반드시 식신을 극하는것만을 볼수없는 것이니,
인수의 극함을 받을 지언정 運氣의 通( 통 )함을 얻게 된다면, 이것이야 말로 식신격의 으뜸이 되는 것이니,
剋됨과 生됨만으로 식신이 제도됨을 보아서는 안되는 것이며,
格이 살아갈수있게 運氣의 通함이 있는가를 우선하여 살피며
그로말미암아 바른 식신격을 삶고 정해야 한다는것을 강조합니다.

이 격은 재주가 많아 기예를 크게 펼치기 쉽다는 장점이 있으며,
반면에 패단의 기운으로 도박과 주색을 크게 옆에 둘 수 있다는 곤람함마져 지니고 있으니,
식신격이 바로 선다면 일생을 살아감에 예능과 만능의 힘을 얻게 되는 것이며,

격이 깨진다면 遊戱( 유희 )만을 쫒게되는 사람이 될수있는 것이며,
가정에 불화하며 부모로부터 떨어지고 고행으로부터 멀어지게 되기 쉬운것이니,
마음이 착하고 어질다 할지라도,
반드시 印綬( 인수 )의 도움을 얻을수있게 仁性( 인성 )교육을 일찌기 크게 키울수있게 가꿔야 함이 참으로 중요한 것입니다.

식신격은 본시 偏官七殺( 편관칠살 )을 막아주며 養命之本의 財星을 크게 생조하며 정성을 다해 키워주는 기운이므로
壽元( 수원 ) 또는 壽星( 수성 )이라는 吉星의 칭호를 듣는 기운입니다.
동시에 天廚貴人( 천주귀인 ), 文昌貴人( 문창귀인 ), 學堂貴人( 학당귀인 )의 吉함을 크게 이어받고 있으며
스스로 財星을 크게 가꾸니, 현모양처를 얻기 쉬우며 식복이 좋으며, 예지력과 추리, 표현력이 크게 좋은 사람이 될것입니다.

식신격이 바로선다면,
일생에 걸쳐 풍족함이 많다 할것이며 동시에 육영사업과 교육 생산업에 좋은 자리를 차지할 수 있으며,
심성이 착하고 바르니 많은이로부터 복됨과 벗을얻게 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식신격을 살핌에 중요한것은 印星이 倒食( 도식 )함을 살필것이며,
식신이 과함으로 이어지는것을 경계하며 필히 官星의 有無를 살피며,
관성의 殺星이 일주천간에 禍를 미치는가를 가려보아야 할것입니다.



① 食神用印格( 식신용인격 )

식신용인격은,
식신격으로서 柱中에 食傷이 강하며 동시에 印綬가 약할때 이 격을 세우는것입니다.
또한 財多身弱하여 일주천간을 필히 생조해야 할경우에도
印星을 用神으로 삶아 허약한 신주에 生氣( 생기 )를 일으키는것이 바로 식신용인격이 되는 것입니다.
이 격은 인수의 강함과 일간이 힘을 받을수있게 견겁이 힘을 생조해 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니 印綬와 比劫을 喜神으로 삶는 것이며,
日干을 剋하는 官星과 財星을 忌神으로 보는 것입니다.


② 食神用劫格( 식신용겁격 )

식신용겁격은,
식신격이면서 주중에 食傷과 財星이 多逢하여 身主가 허약할때,
동시에 印綬가 없을때 이면서 肩劫이 있을때 格을 정하는 것입니다.
印綬와 肩劫을 喜神으로 보는것이며 강한 재성을 만드는 食傷을 忌神으로 삶으며,
官星역시 忌神으로 보는 것입니다.


③ 食神用食傷格( 식신용식상격 )

식신용식상격은,
식신격이면서 주중에 印綬와 比劫이 多逢( 다봉 )할때를 말합니다.
일주신강함이 크니, 이를 食傷으로 泄氣함을 用神으로 삶는것이며,
주중에 財星과 官星이 없어 食傷의 힘을 키워내는것이 이 격의 성립이 되는 것입니다.
食傷( 식상 )과 財星( 재성 )을 喜神( 희신 )으로 정하며,
印綬( 인수 )와 比劫( 비겁 )을 忌神( 기신 )으로 정합니다.
官星역시 궁도를 일으키기 어렵게 되는 것이니 凶神이 되는것입니다.


④ 食神用財格( 식신용재격 )

식신용재격은,
주중에 印綬나 肩劫이 多逢하여 身主가 旺하며 官星이 없으며 財星이 있을때에 통용되는 격입니다.
財星을 크게 일으키는 食傷이 喜神이 되며
財星이 印星을 剋함을 用神으로 얻는 것이며
官星이 肩劫을 다스림을 기쁨으로 삶는 것입니다.


⑤ 食神用官格( 식신용관격 )
식신용관격은,
식신격이면서 柱中에 印綬와 肩劫을 多逢하게 만났을때 이 格을 세우는 것입니다.
일주가 太旺하며 官星이 없으며 동시에 財星또한 힘을 얻지 못할때를 말합니다.
食傷과 財星을 喜神으로 여기며
印綬와 比劫이 더해져 身主가 강해지는것을 두려워하는 것이며
官星이 일어나 자칫 殺星이 됨을 크게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傷官格 ( 상관격 ).

상관격이란,
月支藏干( 월지장간 ) 本氣( 본기 )가 상관일때와
柱中에 干과 支가 從柱( 종주 )하여 강한 기운을 펼칠때에 格이 성립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관의 기운이 四柱運氣의 흐름을 크게 소통하게 하는 경우와
격이 곧 用神의 자태를 지니게 될때에 傷官이 格으로 성립되어 身主를 돕게 되는것이며 구성되는 것입니다.

보통의 內格과는 다르게 상관격은 天干에 本氣가 투출되지 않더라도 격상시킬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 다른격과는 크게 다른 예외가 될것이나
그만큼 상관격 자체의 기운이 타 격국보다 강한 기운을 품고 있는것이니
傷官格을 이룸이란 많은 경험과 학식이 필요하리만치 어렵고 신중하다 할것입니다.

傳書에 따르면 상관격은 變化( 변화 )가 깊고 커서 推盡須要用心機( 추진수요용심기 )라고 말 하기까지 합니다.
그만큼 격국의 변화가 천가지 만가지로 크게 化( 화 )한다는 것을 말하는것입니다.

이러한 상관의 기운은 다른 내격과 크게 구분이 되어왔으니,
상관격을 다시 크게 나누어,
眞傷官( 진상관 )과 假傷官( 가상관 )으로 다시 구분하여 살피기도 하는것이니,
상관격을 살핀다는것은 참으로 어려운 것이며, 다시 어렵고 어려운 것이라 할수있는 것입니다.

眞傷官이란,
쉽게말해 월주가 종주하면 이루어 지는 것이며 他柱의 강함보다 더욱 강한 格局을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從柱된 기운이 설령 日柱나 年柱 時柱에 까지 있다고해도,
月柱傷官으로 眞傷官의 像을 띈다면,
타주의 격국이 모두 사라지며, 오직 상관의 격국만이 남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는것이니,
그만큼 강한 기운을 크게 받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貴( 귀 )하고도 賤( 천 )함을 동시에 간직할 수 있는것이 상관격이라 할것이니,
상관격을 살핌에 學人의 입장에서는 필히 따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것입니다.


상관격은 내가 힘을 키우며 내가 生을 하는 者( 자 )이기 때문에 日柱天干이 盜氣( 도기 )되며, 泄氣( 설기 )되는 것이며
자연스럽게 격국아래에서 身柱가 弱하게 되기쉽다 할것입니다.

상관격이 격으로서 사주안에 잘못 서게되면,
官을 극하는 힘이 印性( 인성 )을 벗어나게 되니,
위사람을 깔보며 무시하게 되기 쉬우며, 분별됨이 없이 예의를 저버리며 오직 참말과 바른말을 서슴없이 하게 되기쉬어
사방에 적을 만들고 타인으로부터 경계되는 사람이 되게 됩니다.
그만큼 적을 만들기 쉽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겉으로보기에는 성품이 온순하고 착해보이나 오히려 무능하고
酒와 色을 가까이 하며 자기위주의 자만심에 빠지게 되기 쉬우며
일에 있어서도 만인보다 나만을 위하여 야심을 키우는 사람이 되기쉽다는것이 쉽게 찾을 수 있는 弊端( 폐단 )이 될것입니다.

그러나,
격이 바로 섬이며, 격 자체가 형충해등 파국을 맞지 않으면,
오히려 일국의 참모가 되어 만인을 호령하게 됨이며,
또는 만인을 위해 일신을 다 바치는 성직자와 같이 큰 자리의 성인과 같이될 수 있는 것입니다.

격이 크게 열려 일주천간을 크게 보필한다면,
하늘이 그의 재능을 시기할 정도로 만사에 능함과 천의 기술을 지닌 사람이 될수있는 것이며,
이 격을 지닌 자의 지혜를 따라올 사람이 없다 하였으니 비범하고 비상한 지혜를 지닌 사람이라 할수있는 것입니다.

상관은 六親으로 본다면,
남명으로는 자손에 해당하며 여성으로는 자식이 됨과 동시에 부군의 기상을 헤하는 기운이 되는 것이니
격이 태강하다면 그만큼 사회와 가정에서 인연을 맺고 살아가는데에 있어 많은 힘겨움이 뒤따르는 기운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상관격을 소유한 사람은 예술과 예인의 지혜를 지닌사람이며,
재능이 언어와도 크게 연관이 깊어 타국과의 교류또한 크게 인연으로 맺을 수 가 있는것이며
상업과 관리, 정보와 수집의 측면에서도 크게 약진하는 성향이 강하다 할것입니다.


① 傷官用印格( 상관용인격 )

상관용인격은,
주중에 食傷이 多逢하거나 혹은 官殺의 殺氣가 강할때 印綬를 生助( 생조 )함으로 얻는 격국입니다.
특히 官殺과 食傷의 대립이 큰 경우에 印綬를 用神으로 잡아 格을 유지하는 것이며
인수의 힘을 크게 하는 방향으로 身主를 이끄는것을 말합니다.
印綬가 吉하며, 財星이 크게 凶한 기운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② 傷官用劫格( 상관용겁격 )

상관용겁격은,
주중에 食傷과 財星이 강하며 印綬가 없을때를 말합니다.
食傷이 生하는 財星과 財星이 生하는 官星이 나를 剋하는것을 막을길이 없기에 比劫을 이용하여 官殺로부터 벗어남이며,
동시에 我剋財를 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것이 이러한 格인것입니다.
比劫이 用神이 될것이며, 印綬가 喜神이 되며, 財星과 官星이 忌神이 되는 기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③ 傷官用食傷格( 상관용식상격 )

상관용식상격은,
주중에 印綬가 강하며 동시에 肩劫이 多逢해 日柱가 왕( 旺 )한 사주에 이 格을 세우는 것입니다.
이 격은 財星과 官星이 매우 약할때 세우는 것입니다.
食傷과 財星이 喜神이 될것이며, 印綬가 忌神이 되는 기운이 됩니다.
官星은 病死宮(병사궁)이 되기 쉬우니 각별히 판단해야 할것입니다.


④ 傷官用財格( 상관용재격 )

상관용재격은,
柱中에 印綬와 肩劫이 多逢하며 日柱가 旺하고 官星이 없어 身主를 剋하지 않을때 세우는 격입니다.
財星( 재성 )이 用神( 용신 )이 되는 것이며,
食傷( 식상 )이 喜神( 희신 )이 되는것이며,
印綬( 인수 )와 比劫( 비겁 )은 忌神( 기신 )의 역활을 하게 되는 格( 격 )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⑤ 傷官用官格( 상관용관격 )

상관용관격이란,
身主가 比劫이 多逢하여 身强함을 이루고 있을때에 剋制함으로 身主의 기운을 바로잡는것을 말합니다.
다만, 印綬의 기운이 多逢하다면 이 格을 세울 수 없는 것이니,
財星이 印綬를 剋하는가를 살펴 신강한 일주를 官星으로 制到( 제도 )할수있는 가를 먼저 살펴야 할것입니다.
財星과 官星이 喜神이 될것이며, 印綬와 比劫이 忌神이 될것입니다.
더묵어 食傷이 강하다면 格이 破하게 되는 것이니, 이점은 극진히 살펴야 할것입니다.





正官格 ( 정관격 ).

정관격은,
月支藏干( 월지장간 ) 本氣( 본기 )가 正官으로 天干에 투출되어 있을때, 이를 格上하여 말하는 것입니다.
또는 官星이 從柱하여 身主를 制到( 제도 )하고 있을때 역시 正官格으로 삶을 수 있는 것이며,
正官의 官星이 用神으로 四柱를 일으키고 있을때 역시 正官格이라 할 수 있는것입니다.

다만,
官殺混雜( 관살혼잡 )과 같이 正偏官( 정관 / 편관 )이 섞여 있다면 이는 正格이 될수없는 것이며,
비록 月支藏干에 正官이 있다하나 극신약하여 食傷이 강하거나하여 사주가 구성되어 있다면
오히려 官星이 무너지게 되는 것이며 內格의 힘을 얻지 못하게 되는 것이니,
日柱天干이 병약하지 않은가를 판단하여 格을 세우는것이 정석이라 할것입니다.

사주에 따라 흐름이 다르겠지만,
태강한 신주의 사주라면, 설령 관성이 있다해도 관성이 병약하여 無官과 같이 기운을 일으킬 수 없게 되는 것이며,
반대로 극신약하여 官星이 多逢함을 얻는다 해도 官星이 官殺로 化( 화 )하여 일어나게 되는 것이니,
이역시 格이 從化되어 쓸모없게 되어버리는 것이니,
정관격의 격국이 破剋( 파극 )을 당하였는지,
沖( 충 )되어 깨져있는지,
化( 화 )되어 사라지는지를 판단해 정관의 격을 바로 세우는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만큼 바른 격이 세워질 수 있게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正官格에서 바람직한 像을 살핀다면,
身旺하면서도 동시에 官旺하여 사주의 기운이 어느정도 중화를 얻고 있을때가 관성의 吉( 길 )함을 크게 받을 수 있게 되는 때이며,
官을 중심으로 財星과 印星의 기운이 살아날 수 있는 것이
가장 바랍직한 정관격이 될수있는 것입니다.

물론,
五行의 기운이 고루있다면 더없이 좋은 格을 지닐수가 있는것이나,
좋은 기운을 쉽게 가진다는것은 그만큼 어려운것이니,
그보다는 중화에 촛점을 맞출 수 있는 사주인가가 판단의 脈( 맥 )이 될것입니다.

정관격이 바르게 구성된다면,
人德을 얻으며 貴人을 크게 만나는 사람이 될것이며,
人品이 준수하고 正道( 정도 )를 가는 사람이며, 성실과 근면을 지닐 수 있으니 타의 모범이 될수있는 사람이 될것이며,
仁性과 함께 길을 걸을 수 있으니 가정이 원만하며
財星을 이끌어줄 수 있으니 多福( 다복 )함에 풍족함을 얻게 되는것이니,
정관이 올바로 격으로 들어선자는 貴함에 吉함을 얻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만큼 吉하고도 吉한 貴格의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正官格으로 되어있는 사람은 중점으로 볼 것이 身强한가와 身弱한가 입니다.
다시말해 官을 부릴 수 있느냐와 官에 종속되느냐를 분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항시 신약하다하여 힘을 떨치지 못한다는것이 아니니
신강과 신약의 분별됨에서 반드시 살펴야 할것이 財星과 印星의 기운인 것이니,
이를 통해 生助( 생조 )함을 이끌어 냄으로 진정한 官의 主人이 될 수 있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① 正官用印格( 정관용인격 )

장관용인격은,
주중에 官殺이나 食傷이 강해 身主의 기운을 크게 빼앗아 갈때 印綬를 用神으로 삶아 官殺을 순화시키며
食傷으로부터의 기운의 泄( 설 )됨을 다스리는 것입니다.
또한 印綬의 吉함으로 몸을 강하게 하며 마음을 바로 세우는 것이니,
印星의 모든 기운을 힘으로 받아 身主를 크게 만드는데에 뜻이 있는것입니다.
印綬가 喜神이 되는것이며, 財星과 官星이 忌神이 되는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② 正官用劫格( 정관용겁격 )

정관용겁격은,
柱中에 食傷이 財星을 生하고 있으며,
동시에 財星이 官星을 生함으로 身主가 허약해지는 것이며,
柱中印綬를 찾을 수 없을때 이를 格으로 삶아 힘을 얻게 함이 바른 뜻이라 할 수 있습니다.
比劫이 用神이 되는것이며, 印綬가 喜神의 기운이 될것입니다.
그러나 財星과 官星이 강해지는 것과 동시에 食傷의 힘이 커가는것이 어려움이 되는것입니다.


③ 正官用食傷格( 정관용식상격 )

정관용식상격은,
정관격이면서 주중에 印綬및 絹劫이 多逢하여 身旺하게 된 身主를 食傷의 힘으로 이끌어 냄이 바른 뜻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財星의 힘이 强한지 弱한지를 따져 이 格을 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食傷과 財星의 기운이 喜神이 되는 것이며,
印綬와 比劫 기운이 忌神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④ 正官用財格( 정관용재격 )

정관용재격은,
肩劫과 印綬가 多逢하여 身主가 강함을 크게 떨칠때 비로서 형성이 되는 것이며,
柱中에 食傷의 힘이 매우 弱해 이를 用神으로 쓰지 못할때 財星을 用神으로 삶으며,
食傷을 用으로만 쓰는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食傷( 식상 )과 財星( 재성 )의 기운이 반가울 것이며,
印綬( 인수 )와 比劫( 비겁 )의 기운이 두렵다 할것입니다.
官星은 印綬의 강함을 따져 吉과 凶됨을 분별하게 해야 하는것입니다.


⑤ 正官用官格( 정관용관격 )

장관용관격은,
정관격이면서 주중에 印綬가 多逢하여 일주가 旺하며, 동시에 食傷이 旺하여 官星이 매우 약해졌을때
月支本氣의 힘을 크게 生하여 이를 用神으로 끌어냄이라 할것입니다.
官星( 관성 )과 財星( 재성 )이 吉( 길 )하며,
比劫( 비겁 )과 食傷( 식상 )의 기운이 凶( 흉 )하다 할것입니다.





偏官格 ( 편관격 ).

편관격은,
月支藏干( 월지장간 ) 本氣( 본기 )가 偏官으로 天干에 투출되어 있으면서 格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또한 官星의 기운이 從柱됨으로 인해 강한 힘을 일으키고 있을때와
偏官의 기운이 用神이 되어 格을 格上시키고 있을때 성립되는 것입니다.

편관격은 정관격과 마찮가지로 관성의 힘을 크게 떨치며 日柱天干의 힘을 잡아매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일주가 허약해 지기 쉬운것이며,
사주자체가 身强( 신강 )함을 요구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는것입니다.

흔히 偏官을 殺性으로만 보는 이가 있으나,
편관의 격이 바로 서 있다면 정관 못지않게 貴命( 귀명 )의 四柱가 될수있는 것이며,
한편으로는 오히려 정관보다 더욱 강한 힘을 펼쳐낼 수 있는 身主가 되는 것이니,
官星을 바라보는 입장으로 正함과 偏함을 분별하여 좋고 나쁘고를 구별해서는 안될것입니다.

편관격을 지닌자는,
亂國을 헤쳐나가는 英雄豪傑( 영웅호걸 )이 될수 있으며 愛國愛族( 애국애족 )의 烈士( 열사 )가 될수있는 것이니,
官의 吉함을 잘 받게되는 사주는 성품이 강직하고 불의와 타협이 없게 되는 것이며,
장인의 기술과 힘을 크게 간직하고 있게 되는 것이니,
크게 들어나지는 않는다해도 在野( 제야 )의 큰 인물이 될수 있는것이며,
밖으로 立身出世( 입신출세 )하여 이름을 만천하에 크게 드 높이는 사람이 된다고 할 수 있는것입니다.

그만큼 관성의 기운이 강함으로 크게 일어날 수 있는 것이며,
반면에 크게 천박해질수도 있는것이니,
관성이 깨져 格이 떨어지게 되는것을 유의해서 살펴야 할다는 것입니다.

관( 官 )이 바르게 설 수 있는것은 印星과 財星을 얻음으로인해 일어날 수 있는것이라 할수도 있으나,
중요한것은 官을 잡아줄 수 있는 食傷의 기운을 살펴 보는것입니다.

偏官( 편관 )이 食傷( 식상 )을 얻음으로인해 天下( 천하 )를 움켜질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니,
中和와 더불어 身主의 힘이 바르게 일어날 수 있는가를 반드시 찰아야 할것입니다.

편관격이 바르게 선사람은 마음이 순하나 품은 뜻이 곧은 사람이 될것이며,
남을 위하며 봉사하는 사람이 될것이며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사람이 될것이니,
곧음과 강직함을 크게 펼치는 사람이라 할수있는 것입니다.
기운의 강함이 참으로 큰 격이니, 만인의 우두머리가 될 사람이라 할수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주의해야 할것들이 있으니,
官殺混雜과 柱中傷官으로 인한 破局됨이 가장 두려운 것이라 할수있으며,
더불어 印綬多逢 또한 格의 破像을 유도하는것이니,
필히 中和( 중화 )를 얻을 수 있는가를 살피며 局을 論( 논 )해야 할것입니다.


① 偏官用印格( 편관용인격 )

편관용인격은,
偏官格으로서 주중에 관살과 식상이 많아 일주를 허약하게 만들고 잇을때 인수의 길함을 찾아 이를 용신으로 삶는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관살혼잡됨이 강하면 이를 바른 인성의 힘으로 이끌수 없음이니,
인수의 기운을 중히 살펴볼수있도록 해야 할것입니다.
인수가 용신이 되며, 재성과 관성이 기신이 되는것입니다.


② 偏官用劫格( 편관용겁격 )

편관용겁격은,
편관격이면서 柱中에 財星이 多逢하며 食傷이 財星을 生해주고 있을때,
동시에 印綬가 없을때 이러한 사주에서 比劫을 格으로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日柱가 허약하기 때문에 印綬와 比劫을 喜神으로 삶는것이며, 食傷과 財星, 官星의 기운을 忌神으로 삶는 것입니다.


③ 偏官用食傷格( 편관용식상격 )

편관용식상격은,
관편관격으로서 주중에 比劫( 비겁 )과 印綬( 인수 )가 多逢( 다봉 )하게 있는 경우이며,
財星의 힘이 매우 弱할때 강한신주의 힘을 이끌어냄으로인해
運氣의 通함을 구하는것입니다.
이 격은 財星과 이를 돕는 食傷의 기운이 喜神이 되는것이며,
印綬와 比劫의 기운은 忌神이 되어 더욱 身主를 괴롭히게 되는것입니다.


④ 偏官用財格( 편관용재격 )

편관용재격은,
주중에 印綬가 多逢하여 印綬의 기운이 되려 身主를 괴롭히고 있을때 財星으로 印星을 가르치는것을 말합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身强해지는 身主의 힘을 財星으로 돌보는것과 같은 것입니다.
食傷과 財星이 喜神이 되는것이며
印綬와 比劫의 기운이 忌神의 역활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또한 官星은 身主의 기운이 强함으로 크게 이루어졌을때는 흉함이 없을것이나,
身主의 힘이 弱함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오히려 크게 凶한 氣運으로 變貌( 변모 )하게 되는것이니 이점을 잘 가려 살펴야 할것입니다.


⑤ 偏官用官格( 편관용관격 )

편관용관격은,
柱中에 印綬가 身强한 日干을 크게 生할때 官星으로 身主를 제도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太旺한 身主를 剋함으로 잡는것인데, 이에는 반드시 食傷이 없으며 財星이 有氣되어 있을때가 될것이며,
官星( 관성 )이 用神( 용신 )이 되는것이며, 財星( 재성 )이 喜神( 희신 )이 되는것입니다.
반면에 印星과 比劫이 들어옴을 凶神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建祿格 ( 건록격 ).

건록격은,
柱中 月令( 월령 )에 正祿( 정록 )을 놓음으로서 성립되는 것입니다.
건록격을 살핌에 몇가지 주안할것은 祿( 록 )을 年柱에 놓을 수 도 있다는것이며,
時柱와 日柱에 놓을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正祿이 時柱에 놓여진다면 日祿居時( 일록거시 )라고 칭하며,
다른말로 貴祿格( 귀록격 )이라고도 불리곤 합니다.
日支에 正祿을 놓는 경우는 專祿格( 전록격 )이라고 칭하며 일주천간의 기운을 크게 일으키는 사람이 될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건록격은,
月令健祿, 다시말해 月支健祿을 얻은자에 해당하는 것이며,
六親으로 말한다면 比肩의 힘이 매우 강한 사람이 되는것입니다.

건록격을 얻은자는 장남과 장손과 같이 한 집안의 대를 이어받기 쉬우면서도
스스로 입신양명을 떨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는것입니다.
건록격을 지닌 사람이라 해서 반드시 祿을 받고 사는 사람이라 할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살핀다면 중앙부서나 나라의 공직에 임하려 하는 기운과 신념을 크게 태우는 사람이라 할 수 있는것입니다.
다만, 격이 세워질 수 있을때만 그렇다는 것이지,
공직과 무관하게 일생을 살게 되는 사람또한 있는것이니,
正祿을 얻을 수가 있는가를 살피며 해당 格을 지닌사람의 財星( 재성 )과 官星( 관성 )을 크게 살피는것이 중요한것입니다.

財星과 官星이 없다하여 항시 正祿을 얻지 못하는것도 아닌것이니,
건록격을 지닌사람은 항시 大運의 運路를 살피며 허울뿐인 正祿을 담고 있는것이 아닌가를 살펴야 할것입니다.


① 建祿用印格( 건록용인격 )

건록용인격은,
주중에 官殺과 食傷의 힘이 커서 日柱天干의 힘이 매우 弱할때 印綬의 힘을 빌어 日干을 크게 생조하는 것이 그 뜻인 것입니다.
뜻이 바로 서있다면, 印星을 크게 키울것이니,
官印相生( 관인상생 )됨으로 이름을 만천하에 크게 떨치게 된다는 것입니다.
印綬( 인수 )와 比劫( 비겁 )이 喜神( 희신 )이 되는 것이며,
食傷( 식상 )과 財星( 재성 ), 官星( 관성 )의 힘이 忌神( 기신 )으로 그 역활을 펴게 될것입니다.


② 建祿用劫格( 건록용겁격 )

건록용겁격은,
주중에 財星과 官星이 多逢하여 일주가 허약하며 병약할때 比劫을 일으켜 身主에게 힘을 보태는것이 의의입니다.
印綬가 없어 日柱天干의 힘이 그만큼 쇄퇴할 수 있으니, 貴人을 찾아 德을 살피는것이라 할수도 있습니다.
比劫( 비겁 )과 이를 生하는 印星( 인성 )이 喜神( 희신 )이 될것이며,
財星( 재성 )과 官星( 관성 )이 忌神( 기신 )이라 할것입니다.
食傷의 기운은 신주의 기운을 살펴 가려야 할것이니,
마치 극약처방을 하여 몸을 보전하는것과 같이 희비가 교차할수 있는것이 어려운 점입니다.


③ 建祿用食傷格( 건록용식상격 )

건록용식상격은,
주중에 印綬가 旺하며 比劫또한 그에 미치지 않아 인수의 강함과 비겁이 동시에 힘을 떨치는 사주일때에 이 格을 잡는 것입니다.
財星과 官星이 미약할때 食傷( 식상 )을 用神( 용신 )으로 삶는 것이며,
財星이 强하다면 건록용식상격은 이뤄지지 않습니다.
食傷과 財星이 기쁨이며, 印星과 比劫이 어려움이 될것입니다.


④ 建祿用財格( 건록용재격 )

건록용재격은,
주중에 印綬가 多逢하여 강한 身主를 더욱 旺하게 하고있을때 이 格을 잡습니다.
食傷이 미약하며 財星이 有氣되어 있을때에 해당한다 할것입니다.
財星( 재성 )이 用神( 용신 )이 될것이며, 食傷( 식상 )이 喜神( 희신 )이 되는 像( 상 )이며,
印綬가 크게 凶하니 반드시 財星으로 印星을 다스려야 함이 중요한 것이며,
官星이 이를 도와 財와 官이 크게 일어날 수 있게 함이 뜻인 것입니다.


⑤ 建祿用官格( 건록용관격 )

건록용관격은,
주중에 比劫이 旺하여 旺한 기운을 食傷이 다시 크게 잇고 있을때 官星을 用神으로 삶는것을 말합니다.
이 격은 필히 官印相生이 일어날 수 있는 원국에 한정된다 할것입니다.
그만큼 뜻을 크게 키울 수 있는 四柱가 되는 것이니, 건록격의 진정한 모습이라 할수있을것입니다.
印星( 인성 )이 크게 凶( 흉 )하며 比劫( 비겁 )이 忌神( 기신 )이 되는 상이며,
財星( 재성 )과 官星( 관성 )이 喜神( 희신 )이 되는 像( 상 )인 것입니다.





羊刃格 ( 양인격 ).

양인격이란,
陽刃( 양인 )의 자격으로 陽日主( 양일주 )가 月令( 월령 )에서 양인을 이룸을 살피는 것입니다.
이로서 양인의 격이 세워지는것이며 반드시 月支藏干( 월지장간 )의 本氣에서 格( 격 )이 생긴다고 보면 안될것입니다.

양인의 구성을 쉽게 살핀다면,
甲日干이 乙木을 만난것이며,
丙日干이 丁火를,
戊日干이 己土를,
庚日干이 辛金을,
壬日干이 癸水를 만난것과 같으며,
月柱天干( 월주천간 )에 투출되어 있음으로 이를 羊刃( 양인 )의 지위로 格上( 격상 )하는것을 말한다 할것입니다.
羊刃이 月柱가 아닌 日柱에 있다해도 羊刃의 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것이며 이를 흔히 日刃格(일인격)이라 부릅니다.

양인은 본시 比劫에서 그 힘이 나오는것이기 때문에 官殺과 暗合( 암합 )을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偏官의 힘을 얻으려 함이 나오는것이며,
七殺( 칠살 )의 偏官( 편관 )을 오히려 반기는 기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羊刃이 오히려 病이 될 수 있는것이니,
比肩과 劫財가 주중에 난무하는것이 그와같은 凶으로 身主( 신주 )를 위협하게 되는 像으로 나오게 되는것이며,
동시에 官殺이 혼잡하고 多逢해도 이역시 양인의 格이 성립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니,
많거나 강하다는것이 오히려 격을 파상하게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양인은 乃威武之器( 내위무지기 )라 하여 총칼과 병기, 군사, 권세를 뜻하기도 하며,
乃威武之人( 내위무지인 )이라 하여 무인의 기백을 말하기도 하는것이니,
이 격을 지닌사람의 마음과 충직함, 또한 사회에서의 제도적 성향을 살펴봄에 유의해야 할것입니다.

그만큼 양인의 격을 지녔다하여 반드시 군경과 같은 지위를 찾는사람이라 할수도 없는것이니,
도리어 不法( 불법 )을 조장하고 法( 법 )을 危害( 위해 )하는 사람이 될수도 있는것이니,
양인격을 살핌에 印星과 食傷의 기운을 필히 살펴야 한다는것이 매우 중요한 점이 되는것입니다.

양인은 성품이 강직하며 남에게 屈( 굴 )하지 않으며 물러섬이 없는 臨戰無退( 임전무퇴 )요,
戰而不降( 전이불항 )의 기세를 등지고 있게 되며,
月宮( 월궁 )에 比劫을 놓게 되는것이니, 자연히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것이며,
스스로 몸을 일으켜 立身揚名( 입신양명 )의 명을 떨치려 하게 되는 것입니다.


① 羊刃用印格( 양인용인격 )

양인용인격은,
양인격으로 주중에 官殺( 관살 )과 食傷( 식상 )이 多逢( 다봉 )해 日柱가 弱할때,
柱中 印綬( 인수 )를 찾아 이를 用神( 용신 )으로 세우는것입니다.
印綬와 比劫이 身主를 도와 喜神이 되는것이며
官星과 食傷이 忌神이 되는것입니다.
財星은 크게 반갑다 할 수 없으니, 印綬를 剋하는 힘이 강해지는것을 크게 두려워해야 할것입니다.


② 羊刃用劫格( 양인용겁격 )

양인용겁격은,
柱中에 財星이 旺하고 이를 食傷이 生助하는 경우에 比劫을 用神으로 삶는것을 말합니다.
日柱가 弱한데, 이를 돕는 印星이 없을때에 한정되는 것이며,
比劫을 用神으로 삶고 이를 돕는 印星( 인성 )을 喜神( 희신 )으로 정합니다.
財星이 强해지는것을 크게 두려워 해야 할것이며,
食傷역시 忌神으로 삶게 되는것을 말합니다.


③ 羊刃用食傷格( 양인용식상격 )

양인용식상격은,
柱中에 印星과 比劫이 多逢하여 日柱가 太强해질때 이를 바로 이끌어내는 食傷( 식상 )을 기쁨으로 바라보는것을 말합니다.
柱中에 財星과 官星이 미약할 때에 이 格을 정하는 것입니다.
食傷과 財星이 喜神이 되는것이며, 印綬( 인수 )와 比劫( 비겁 )이 忌神( 기신 )이 되는것이니,
德이 없어 배반을 당함을 크게 두려워해야 하는 사람이 이에 해당할것입니다.


④ 羊刃用財格( 양인용재격 )

양인용재격은,
양인격으로서 柱中印綬가 多逢하여 官星이 힘을 떨치지 못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것입니다.
이 격은 印綬와 더불어 食傷의 기운이 旺할때에 해당한다 할것입니다.
財星을 用神으로 삶는것이며, 印綬( 인수 )를 忌神( 기신 )으로 보는것이니,
印綬( 인수 )가 커가는것을 크게 두려워해야 하는것입니다.


⑤ 羊刃用官格( 양인용관격 )

양인용관격은,
양인격으로서 柱中에 比劫이 旺( 왕 )하며 이를 돕는 印綬( 인수 )가 有氣( 유기 )되어 있을때에 해당하는것입니다.
食傷이 强하여 財星이 크게 힘을 받게 되는 사주라면, 이를 格上( 격상 )시킬 수 없음을 주의해야 할것입니다.
財星이 用神이 되는것이며 官星이 喜神이 되는 상입니다.
印綬와 比劫이 强해지는 것을 두려워 해야 할것입니다.






이상과 같이 위에 서술된 글은 內格( 내격 )의 겉모습을 살펴보는것에 불과한 것입니다.
격국을 바로 알기위해서는 필히 五行( 오행 )의 生剋制化( 생극제화 )를 이해해야 하는것이며,
六親의 이해 또한 반드시 동반되어야 하는것입니다.


공부에 작은 기틀을 세우실 수 있게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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