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목록 ]

  라이프운세

 소개

 기능 및 사용법
 운명의 로또
 등록 안내

  입금 / 등록 문의

  자료실 ( 다운로드 )

  라이프운세 프로

 소개
 기능 및 사용법
 四柱原局 (사주원국)
 四柱原局 (활용법)
 설치방법
 다운로드 (설치)
 등록 안내

  명리학 배움터(기초)

  음양이론

  오행이란?

  生剋制化 (생극제화)

  육십갑자

  空亡 (공망)

  사주의 구성 (절기)

  표준시간 (썸머타임)

  支藏干 (지장간)

  천간의 字意 (자의)

  천간 合

  地支의 性情

  合 沖 破 刑 害

  格局 (격국)

  六親 (육친)

  用神 (용신)

  십이운성

  십이신살

  凶殺 (흉살류)

  吉神 (길신류)

  사주감명의 기준

  日辰 (오늘의 운)

  사주삼상연법

  삼재와 삼살방위

  地支궁합법

  남녀 결혼시기

  唐四柱 (당사주)

  納音五行 (납음오행)

  건강과 운기

  四象體質 (사상체질)

  經絡 (경락)

  전통보양음식 (病症)

  양택개운술 (풍수)

  節氣運勢 (절기운세)

  나의 일간 찾는 법

  라이프 다이어리

 설치안내
 기능 및 사용법
 기념일 (일반)
 축제 (국내)
 축제 (해외)
 

 



 
 
 
 
◆  명리학 배움터 - 用神( 용신 )

用神( 용신 )의 개요.

命理學( 명리학 )을 배우는 學人( 학인 )은 물론이며,
다가오는 運( 운 )을 알아 보려는 사람들이 易術人( 역술인 )에게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이 用神( 용신 )이라는 단어입니다.
그만큼 用神( 용신 )이 나를 도와주는, 나에게 힘을 불러일으켜주는 기운이기 때문입니다.

用神( 용신 )이라는 글자를 살펴 본다면,
쓸 용( 用 )자와 귀신 신( 神 )자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의문이 들것입니다.
귀신 신( 神 )자를 사용한다는 것인데, 이 가운데 神( 신 )이란 무엇인가 가 궁금한 하나일것이며,
쓸 용( 用 )자를 사용하여 어떻게 쓴다는 것인가 가 다시 궁금한 한가지일 것입니다.

신이란 吉神(길신)을 뜻하는 말이며, 이를 줄여 神(신)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길신의 기운을 사용하여 一身( 일신 )을 돕고 運( 운 )을 이끌어 내기 위해
用神( 용신 )을 찾는 것이며, 이를 구한다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될것입니다.


다시말해 用神( 용신 )이란,
一身( 일신 )이라 할 수 있는 日柱天干( 일주천간, 身主( 신주 ), 또는 命主( 명주 )라 칭하기도 합니다)을 편하게 해주는
五行( 오행 )과 運氣( 운기 )를 通( 통 )하게 하는 氣運( 기운 )을 말하는 것입니다.



< 神 ( 용신 )의 구분 >

用神 ( 용신 )

  四柱( 사주 )의 運氣( 운기 )를 크게 通( 통 )하게 하며,
  전체사주의 흐름에있어서 中和( 중화 )를 이루어주며 도움을 주는 五行( 오행 )의 기운입니다.

    예) 日干이 弱할때  힘을 보태주는 肩劫( 견겁 )을 말합니다. 

喜神 ( 희신 )

  身柱( 신주 )에 힘을 쏟아 주는 기운이며, 用神( 용신 )을 生( 생 )하며 돕는 오행의 기운입니다.

    예) 日干이 弱할때  用神을 돕는 印星( 인성 )을 말합니다.

忌神 ( 기신 )

  日干( 일간 )을 괴롭히며 용신을 剋( 극 )하며 힘을 빼는 기운입니다.

    예) 日干이 弱할때 日干을 剋하는 官殺( 관살 )을 말합니다.

仇神 ( 구신 )

  희신을 剋( 극 )하며 忌神( 기신 )을 돕는 기운입니다.   기신과 비슷하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예) 日干이 弱할때  희신을 剋하며 기신을 生하는 財星( 재성 )을 말합니다.

閑神 ( 한신 )

  運路( 운로 )에 따라 喜神( 희신 )과 忌神( 기신 )을 모두 돕는 역활을 합니다.  
  吉( 길 )과 凶( 흉 )의 운이 중첩될수있게 하는 기운이기에 좋은 의미로 볼 수는 없는 기운입니다.

    예) 日干이 弱할때  관살을 파극하지만, 日干의 힘을 빼는 기운인 食傷(식상)을 말합니다.

※ 위의 예시는 단순한 구분일 뿐입니다.   제각기 四柱( 사주 )의 형상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말슴드립니다.





1.用神( 용신 )을 찾는 이유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서 하늘의 기운을 몸에 받게 됩니다.
이것이 年柱( 년주 ), 月柱( 월주 ), 日柱( 일주 ), 時柱( 시주 )의 구분으로 들어오며 한 사람의 四柱( 사주 )가 되는것입니다.

四柱( 사주 )는,
하늘의 기운이라고 말할수있는 天干( 천간 )의 네 글자와, 땅의 기운이라고 말할수있는 地支( 지지 )의 네 글자가 이루는 것으로,
흔히 우리는 이를 모두 합해 四柱八字( 사주팔자 )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동시에,
木氣,  火氣,  土氣,  金氣,  水氣의 다섯기운이 순환을 하는것입니다.
이러한 다섯기운이 흔히 말하는 五行( 오행 )의 기운이 되어 몸안에 자리를 잡고 있는것이며,
이러한 五行( 오행 )은 다시 陰( 음 )과 陽( 양 )으로 구분되어
하나의 큰 흐름처럼 막힘없이 물이 흐르듯 氣( 기 )의 형상으로 通( 통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四柱( 사주 )는,
五行( 오행 )의 氣運( 기운 )이 疏通( 소통 )되는것이 우선된다 할수 있을정도로 매우 중요한 것이며
각각의 기운역시 치우침이 없는 中和( 중화 )의 기운을 띄며 소통되는것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을 가지고만 판단의 기준으로 삶아 四柱( 사주 )가 좋다거나, 혹은 나쁘다고 속단할 수 는 없는것입니다.


吉( 길 )과 凶( 흉 )은 각자 지니고있는 개인의 運( 운 )이 일으키는 작용일 뿐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그 기운이 함께하는 父婦( 부부 )와 兄弟( 형제 )등 가족들 개개인의 기운과 다시 교류하며 疏通( 소통 )되는 것이기 때문에,
때때로 좋지 않은 사주를 가지고도 凶( 흉 )함을 띄지 않고 살 수 있는 사람이 나오는 것이며,
때로는 좋은 사주를 지니고도 吉( 길 )함을 얻지 못하는 사람또한 나오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에게 주어진 運( 운 )을 스스로의 마음으로 인내하며 고쳐가는 사람 또한 있는것이니
부족한 힘에 노력과 정성이라는 큰 기운을 發( 발 )해 吉運( 길운 )을 만드는 사람또한 있는것입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겠지만,
그러한 노력과 정성을 통해 좋은 운을 만들어내는 사람은 매우 드뭅니다. 그러나 운은 어렵더라도 반드시 극복할수있다는 것을 알아야할것입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이 글을 쓰는 근본 이유는,
타고난 四柱八字( 사주팔자 )도 능히 사람의 노력과 정성됨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며
吉運( 길운 )이 들어오는 방향역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도 많은 역술인이 用神( 용신 )을 찾는데 힘을 기울이는 것이고 吉運( 길운 )을 여는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는 것이,
여기에서 비롯되는 이유가 되는것입니다.


用神( 용신 )을 찾는 이유는
凶氣( 흉기 )가 들어왔을 때 이 기운을 이겨내고
一身( 일신 )의 기운이 빠져 나가는것을 막아내고, 반대로 一身( 일신 )을 生( 생 )할 수 있는 힘을 찾기 위함인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 몸의 기운을 크게 소통하게 하는 것이며,
반대로 一身( 일신 )을 돕는 生氣( 생기 )가 들어왔을 때
이를 더욱 크게 발전시켜 들어오는 吉運( 길운 )을 더욱 크게 만들기 위함이라 할것입니다.



文筆( 문필 )에 힘이 없는 사람이 글을 쓰기 때문에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많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큰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며 읽어 봐 주시기 바랍니다.





2. 용신법의 오해

用神( 용신 )을 구하고 찾는데 너무나 많은 사람이 힘들어 하는 것을 보아 왔습니다.
차라리 용신을 모르고 命理學( 명리학 )에 임하는 것을 권하고 싶은 것이 솔직한 심정입니다.

흔히 역술인들이 쉽게 말하기를
抑扶法( 억부법 )이니, 病藥法( 병약법 )이니, 調候法( 조후법 )이니, 專旺法( 전왕법 )이니, 通關法( 통관법 )이니,
調候通關法( 조후통관법 )이니 하는 등등의 말로 자신의 易術( 역술 )을 자랑하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용신을 구하는 방법이 맞지 않다고 하는말이 아닙니다.
四柱를 이루는 各 柱( 기둥 )와 五行이 이루는 힘을 바르게 살펴야 한다는것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는것을 말씀드리는것입니다.
용신을 論( 논 )하기 이전에 오행의 生剋制和( 생극제화 )를 필히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할것입니다.

더불어 위에 열거한 일반적인 용신법 이외에도 스스로의 체계를 기반으로 용신을 정하는 이가 많습니다.
그중 간략히 많은 이들이 찾고 배움을 얻고자하는 일반적인 용신법을 略式( 약식 )으로 간략히 올려 보겠습니다.
배움을 키우기 위한 작은 참고로만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 格局用神 ( 격국용신 )

    격국용신이란,
    日柱( 일주 )를 기준점으로 보아 柱中月支( 주중월지 )에서 格局( 격국 )을 定( 정 )하여,
    日柱( 일주 )가 旺( 왕 )한지 弱( 약 )한지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사주원국에서 일간에 가장 큰 힘을 줄수있는 월지를 살핌으로서 용신의 기운을 찾아 이를 살펴본다는 것입니다.

    日柱( 일주 )가 弱( 약 )하다면,
    日干( 일간 )을 生( 생 )하며 돕는 印綬( 인수 )와 比劫( 비겁 )을 用神( 용신 )으로 찾아보는 것을 말합니다.
    日柱( 일주 )가 强( 강 )하다면,
    반대로 이를 制剋( 제극 )하는 기운을 용신으로 찾아보는것입니다.

    이론은 간단하나, 格( 격 )을 올바로 세운다는 가정하에 이러한 用神( 용신 )을 구하며 찾는것입니다.
    日干( 일간 )이 極强( 극강 )하거나 極弱( 극약 )하다면
    格局( 격국 )으로 用神( 용신 )을 찾는것에 신중하고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 病藥用神 ( 병약용신 )

    병약용신이란,
    四柱( 사주 )를 이루는 各柱( 각주 )의 모든 기운을 고루 살펴 강한 氣勢( 기세 )를 파악한 후
    이중 강한 기운을 病( 병 )으로 삶아 이 기운을 제거하며,
    동시에 病이 되는 강한 기운을 제거하는 기운을 藥( 약 )으로 보아 용신을 찾는 것을 말합니다.

    가령 柱中( 주중 )에 水氣( 수기 )가 旺( 왕 )하여 木氣( 甲, 乙 )가 바로 일어나지 못하고 있다면
    이를 제거하고 물기를 마르게 하기위해 土氣를 玉土( 옥토 )이자 藥( 약 )으로 삶아 보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말해 예를 든다면,
    子月( 자월 )에 태어난 甲木日柱( 갑목일주 )를 가진 사람이 주중에 水氣가 太旺( 태왕 )하여 浮木( 부목 )이 되는 像이라면,
    旺水浮木( 왕수부목 )하여, 流木( 유목 )이자 漂木( 표목 )이 되기때문에
    柱中( 주중 ) 戊土( 무토 )와 己土( 기토 )를 찾아 藥( 약 )으로 사람을 치유하여 다스리게 한다는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格中( 주중 ) 病( 병 )과 用神之病( 용신지병 )이 크게 다른 것이니,
    혼동하는 수 가 많기에 이를 더욱 조심히 살펴야 할것입니다.




㉢ 抑扶用神 ( 억부용신 )

    억부용신이란,
    日柱천간( 일주천간 )의 힘이 旺( 왕 )하면 이를 억제하기 위해 官星( 관성 )을 찾는 것이며,
    官星( 관성 )이 없다면 財星( 재성 )를 찾는 것이며,
    이마져 없다면, 强( 강 )한 日柱( 일주 )를 泄氣( 설 기)시키는 힘을 찾아 용신을 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설명한다면,
    강한 기운에 재제를 가해 강한 기운의 힘을 빼고, 運氣( 운기 )를 通( 통 )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마치, 말안듣는 어린아이를 매를 들어 타이르고 훈육하는것이라 생각하면 될것입니다.

    마찬가지로 日柱( 일주 )가 弱( 약 )할 때는,
    약한 日柱( 일주 )를 돕고 生( 생 )하는 印綬( 인수 )의 기운을 用神( 용신 )으로 찾는 것입니다.
    日干(일간)이 弱(약)하면,
    日干(일간)에 큰 힘이되는 印星(인성)과 肩劫(비겁)에 힘을 실어주자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 調候用神 ( 조후용신 )

    조후용신이란,
    四柱( 사주 )의 氣運( 기운 )을 살핀다는 점은 같으나 四柱( 사주 )안에서의 차고, 습하고, 덥고, 매마른가를 살펴,
    이를 中和( 중화 )시키는 氣運( 기운 )을 찾는 것입니다.

    中化( 중화 )란,
    거친 땅을 기름진 玉土( 옥토 )로 만드는 것과 같으며,
    젖은 땅을 비옥한 玉土( 옥토 )로 만드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건조하면, 습한 기운을 用神( 용신 )으로 찾는 것이며,
    한랭하게 차가우면 火氣( 화기 )로 이를 덥히는 기운을 찾아 用神으로 보는 것을 말합니다.

    명리학 입문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너무나도 당연한 설명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조후를 살피는것은 명리의 기본이라 할 수 있으니,
    이러한 초급이론을 모른다면, 用神正法( 용신정법 )을 論( 논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세상만물의 성장과 끝이 조후안에 담겨있는 것이며,
    어린 싹이 크게 성장하여 다시 싹을 틔우는것을 말하는 것이니,
    기본의 기본을 배우기위한 단계로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사계절의 변화가 조후인 것과 같으니 기후를 관장하여 농사를 주관하는 계절신의 모습이 곧 用神( 용신 )이 되는것입니다.

    그러나, 바른 조후를 모른체 맞지도 않는 이론을 말하며, 이를 논하는 사람이 참으로 많으니,
    스스로 칼을 세우고 조후를 배우는데 경계해야 할것입니다.




㉤ 通關用神 ( 통관용신 )

    통관용신이란,
    柱中( 주중 ) 五行의 기운의 像( 상 )을 보는 것으로 運氣( 운기 )의 소통을 원활히 도와주어,
    四柱( 사주 )의 氣運( 기운 )이 크게 疎通( 소통 )될 수 있는 기운을 用神으로 求( 구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에는 주중에 크게 대립을 하는 기운이 있을 때와
    때로는 대립의 양상이 있으나, 그 균형이 한편으로는 치우침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運氣( 운기 )라 하여 없는 기운만을 구하는 것이 아니며,
    氣運( 기운 )을 通( 통 )하게 하는데만 주안점을 두어 분별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통관용신은 강한 기운의 對立( 대립 )을 살피는데 주안점을 찾는것이며,
    통관이 運氣( 운기 )를 막아서는 힘으로는 절대 通( 통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하니,
    강한 두 기운이 화합과 평화를 이룰 수 있는 기운인가를 먼저 분별할 수 있어야 하며,
    비로서 通關( 통관 )을 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한번 더 강조한다면,
用神( 용신 )을 求( 구 )하는 방법은 이 외에도 많습니다.
모두가 자신만의 방법이 용신을 찾는 최상의 방법이라 떠들고 있지만,
학문이 깊고 깊어갈 수록 이를 경계하고 멀리하는 것이 명리학자의 길( 道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用神에 얶매이다 보면 실체를 잊기 쉬우니, 이를 크게 경계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때때로 역술인이 運命( 운명 )을 보려는 사람을 간명할 때 억부법으로 용신을 찾았다가,
훗날 이를 잊은체 통관법으로 용신을 다시 판단해
감명을 혼돈하여 오히려 혼란을 일으킨 사례를 본적이 있습니다.

用神( 용신 )을 구하고 찾는데 이를 경계해야할 것이니,
학문을 크게 일으켜 그 깊이를 다지는데에 온힘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3.用神의 기준

용신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운을 간명하고자 하는 사람의 사주를 바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할것입니다.
용신의 기운을 찾고 그 힘을 크게 불러들일 수 있는 때를 찾아야 하는 것이 용신을 구하는 이유가 될 것이며,
용신의 기운이 미칠 수 있는 역할을 찾는 것이 또 다시 중요한 과제가 될것입니다.

그러니, 용신을 안다해도 이를 풀어 쓸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 것이며,
이 힘을 정성스럽게 펼쳐낼 수 있는 時期( 시기 )를 바로 찾아야 할것입니다.

용신을 찾고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간명하고자하는 사람의 기운을 바로 알아야 합니다.
여기에는 몇가지 구분과 그 크기가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첫째가 日柱天干( 일주천간 )의 크기를 보는 것입니다.

쉽게말해,
日干( 일간 )이 身强( 신강 )하냐, 또는 身弱( 신약 )한가를 봐야 한다는것입니다.
신강하다는 것은 일간의 기운이 크게 들어서 있는 四柱가 될 것이며,
반대로 신약하다는 것은 일간이 약하게 자리 잡혀있는 四柱라는것을 의미합니다.

한가지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이 일간이 강하다고 그 사람의 건강이 좋고,
일간이 약하다 하여 몸이 약한 사람이라 생각하면 안될것입니다.
이것은 간명하고자 하는 사람이 그 사람에게 주어진 運( 운 )과 맞서는 모양을 말하는 것이니,
건강과는 별개라 생각해야 합니다.


 

日干( 身主또는 命主라 칭하기도 합니다.)의 크기에 따른 强弱( 강약 )의 구분

太旺

太强

身旺

身强

中和

身弱

身衰

太弱

太衰


좌측의 태왕한 사주가 강한 사주이며, 점차 중화를 지나 태쇠한 기운으로 갈수록 약한 사주가 되는것입니다.
위의 표는 日干( 일간 )의 힘을 간단히 구분한 것일 뿐이며 이를 分化( 분화 )한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구분으로 日干( 일간 )의 크기를 분별한 용어는 많이 있습니다.
더불어 간곡히 말씀을 드리니,
사주가 强( 강 )하다고 좋은 것이 아니며,
사주가 弱( 약 )하다고 나쁜 것이 아니라는 말씀을 분명히 드립니다.
좋고 나쁘고는 사주의 상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지 身强( 신강 )과 身弱( 신약 )으로는 절대 구분해서는 안될것입니다.
用語( 용어 )로 인한 혼동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둘째로 用神( 용신 )을 판단하기위해 살펴봐야 하는것이 令( 령 ), 地( 지 ), 勢( 세 )를 얻었느냐를 보는것입니다.

흔히 말하길
得令( 득령 )을 하였는지,
得地( 득지 )를 하였는지,
得勢( 득세 )를 하였는지를 본다는 것입니다.


得令( 득령 )이란,
天干의 기운을 얻고있는 命主( 명주 )가 月支( 월지 )에서 印綬( 인수 )와 比劫( 비겁 )의 힘을 가질 수 있느냐를 살피는것입니다.
( 十神의 명칭을 사용한다는 것이 명리학을 처음 입문하는 분들께 어려움으로 부디치게 되어 가급적 사용을 안하려 했습니다.
다소 저의 문필이 짧아 이러한 단어를 사용함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득령을 하여도 득령의 기운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公亡( 공망 )과 他柱( 타주 )의 기운을 살피지 않고 月柱( 월주 )만을 고집하여 보는 이 에게는 이것이 큰 어려움이 될 것입니다.


得地( 득지 )란,
득령과 유사하다 하겠지만, 그 힘을 이루는 곳이 月支( 월지 )가 아닌 日支( 일지 )라 생각 하시면 됩니다.

또한,
得勢( 득세 ) 역시 사주원국을 통해 日干( 일간 )을 生( 생 )하고 보필하는 것을 찾아 살피는 것이라 줄여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得令( 득령 )과 得地( 득지 )와 得勢( 득세 )를 모두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 사람의 기운은 太旺( 태왕 )이라 할만치 매우 一身( 일신 )의 기운이 强( 강 )한 것이 되는것입니다.

단적으로 말할 수는 없겠지만,
대략 이와 같은 사주는 기운의 넘침으로 인하여
오히려 부족함을 쉽게 얻는 운이 되므로 凶( 흉 )한 사주로 運路( 운로 )의 기운이 흐르기 쉽다는것을 말슴드립니다.
氣勢( 기세 )가 너무 강하기 때문에 크게 中和( 중화 )에서 벗어난 것이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와같은 사람에게는 각주의 기운으로만 살펴보는 用神( 용신 )은
도리어 若( 약 )이 되는 것이 아니며 獨( 독 )이 되기 쉬운 것입니다.
그러니, 반대로 劇藥( 극약 )을 生藥( 생약 )으로 써야 하는 것이 이때의 用神( 용신 )이 되는 것입니다.



用神을 구하는 것은 看命( 간명 )되는 사주의 기운을 바로 이해할 때 가능한것입니다.
따로 용신에대한 설명은 차후에 깊이있게 다루겠습니다.
사주를 간명할때에는 용신에 깊이 구애되는 것은 애당초 모르는것만 못합니다.


陰陽( 음양 )과 五行( 오행 )의 生剋制化( 생극제화 )에 보다 깊이를 두고 공부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사이트명 : LifeUnse    상호 : 라이프운세     사업자등록번호 : 101-17-98479    소재지 : 서울 강북구 인수봉로42길 2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5-서울 강북-0528 호    대표자 : 이승진     대표전화 : 02-997-6906     팩스 : 02-997-6908

 E-메일    …    광고문의    …    사이트맵    …    고객센타    …    현재 웹 접속자 :  46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