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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리학 배움터 - 四柱三相連法( 사주삼상연법 )

四柱三相連法( 사주삼상연법 )이란,
사람의 四柱( 사주 )를 年柱( 년주 )와 月柱( 월주 ) 日柱( 일주 )와 時柱( 시주 )로 각기 세워 그 像( 상 )을 살펴보되,
사주안에 담겨있는 同一( 동일 )한 세 기운을 찾음으로 인하여

그에 따른 각각의 기운의 크기가 매우 장엄하게 거세짐을 살펴보고,
거세진 기운이 다시 몸안에 움트는 상을 보며,
이 상이 吉運과 凶運( 흉운 )으로 거듭 일어나는것을 살피는 것입니다.


四柱에는 天干( 천간 )의 네 기운과 地支( 지지 )의 네 기운이 합해져서 모두 여덟가지의 기운으로 힘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는 그중, 天干相連( 천간상련 )과 地支相連( 지지상련 )의 기운을 가려보는 것이며,
天干( 천간 )의 기운이 내포하는 힘과 地支( 지지 )의 기운이 내포하는 힘을 알기쉽게 표현한 것입니다.


그러나,
天干과 地支의 연이은 기운이 同立( 동립 )하는 것으로만,
사람의 運( 운 )을 파악하고 간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다만, 작은 참고로만 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四柱三相連法( 사주삼상련법 )은 [ 라이프 운세 ]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메뉴의 " 원국보기 "를 눌러 찾아보신다면 자신의 干支( 간지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天干相連 ( 천간상련 )

천간상련은 年干( 년간 ), 月干( 월간 ), 日干( 일간 ), 時干( 시간 )의 네 기운인 天干( 천간 )에서
相連( 상련 )되는 똑같은 기운을 가진 힘을 모아 보는것입니다.
쉽게 말해,
같은 기운을 상징하는 글자가 중복되는 것으로 이 기운을 찾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해당 기운의 글자가 四柱에 중복되어 놓아 있다면 이를 아래에서 살펴보면 될것입니다.


< 天干相連 ( 천간상련 )이 四柱( 사주 )에 미치는 영향 >


三甲 ( 三木 )
 
 

   三甲이란, 甲木이 天干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옛부터 天上三貴( 천상삼귀 )라 했으니, 없는 官運에 天氣가 스며드는 像( 상 )인 것입니다.
   甲木의 세 뿌리가 땅에 내려와 꼿히니, 하늘의 기운을 받아 좋은 관직에 올라서는 運을 가집니다.


三乙 ( 三木 )

 

   三乙이란, 乙木이 天干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乙木의 뿌리가 서로를 휘어 감으니, 亂世( 난세 )를 짊어질 팔자인 것입니다.
   萬가지 노력이 허사가 될것이니, 나의 일이 남의 일이 되는 像이며 고생이 많이 따르는 運입니다.


三丙 ( 三火 )

 

   三丙이란, 丙火가 天干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火氣가 중천하니, 하늘이 온통 붉게 물들어 그 열이 땅을 달구는 像이라,
   一生을 살면서 남자는 고된일이 많으며, 여자는 出産( 출산 )의 고통을 격게되는 運입니다.  


三丁 ( 三火 )
 
 

   三丁이란, 丁火가 天干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丁火의 불씨가 밖으로 내비치니, 사방의 雜鬼( 잡귀 )가 모여드는 像이라 할것이니,
   악행이 생기며, 그 禍( 화 )가 몸으로 들어오니, 몸을 온전히 보전하기 힘든 運입니다.


三戊 ( 三土 )


 

   三戊란, 戊土가 天干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天下에 발을 붙일 땅이 넓고 큰 것이니 客地로 머리가 향하게 되는것이요,
   獨立孤行( 독립고행 )을 하는것이니,
   먼 타향을 고향으로 맞이하는 운을 격는 사람입니다.


三己 ( 三土 )

 

   三己란, 己土가 天干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드넓은 황무지를 개간했으니, 몸이 몹시 분주하여 두루 다니고 일을 할것이며,
   부모와 형제가 사방에 흩어지니, 홀연단신과 다를바 없는 運입니다.


三庚 ( 三金 )
 
 

   三庚이란, 庚金이 天干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산에서 무쇠를 짊어지고 내려오는 像이니, 家産( 가산 )이 커짐이요, 재물이 쌓이는 運이라 할것입니다.
   금을녹여 재물을 만드니, 巨富( 거부 )요 巨商( 거상 )이 되는 運이라 할것입니다.


三辛 ( 三金 )
 
 

   三辛이란, 辛金이 天干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匕首( 비수 )를 밖으로 향하게 하는 像이니, 그릇된 유혹이 많고 현혹됨이 크며,
   더우기 日干과 相連된다면, 문밖에서 자식을 두는 격이니 癡情( 치정 )에 약한 運인 것입니다.


三壬 ( 三水 )

 

   三壬이란, 壬水가 天干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내를 지나 강을 건너며 다시 바다에 와 닿았으니, 天下의 물줄기를 손으로 잡는 격이니,
   富貴( 부귀 )함이 뒤를 따르니, 배고픔이 없는 運을 지닌 사람입니다.


三癸 ( 三水 )


 

   三癸란, 癸水가 天干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癸水가 흘러 강과 바다를 이루니, 땅이 가라앉는 像이며,
   땅을 잃어 갈곳이 없는것과 같으니, 水災( 수재 )가 일어남을 조심해야 하는것이며,
   불을 물로 끄는 상으로 다시 이어지니, 禍災( 화재 )를 조심해야 할 運입니다.



비록, 사주안에 천간상련이 있다고 할지라도,
四柱의 다른 다섯기운이 이를 破剋하는 運이라면 반드시 相連의 기운이 가리키는데로 살아가게 되는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작은 참고로만 보아야 할것입니다.





2. 地支相連 ( 지지상련 )

지지상련은 年支( 년지 ), 月支( 월지 ), 日支( 일지 ), 時支( 시지 )의 네 기운이 地支( 지지 )에서
相連( 상련 )되는 똑같은 기운을 가진 힘을 모아 보는것입니다.
천간상련과 같은 이치라 할 수 있으며,
地支의 같은 기운을 상징하는 글자가 중복되는것을 찾는것으로 이 기운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해당 기운의 글자가 四柱에 중복되어 놓아 있다면 이를 아래에서 살펴보면 될것입니다.


< 地支相連 ( 지지상련 )이 四柱( 사주 )에 미치는 영향 >


三子 ( 三水 )


 

   三子란, 子水가 地支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子水가 크게 모이니, 냇물이 불어나는 像입니다. 물이 불어나면 넘치는것이 이치이니,
   물길을 따라 밖으로 나아가듯 집을 버리고 새로 집을 얻어 安住( 안주 )할 運입니다.
   이 사람은 재혼을 할 운이 크니, 아내와 처자를 돌봄에 정성됨이 있어야 할것입니다.


三丑 ( 三土 )





 

   三丑이란, 丑土가 地支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첩첩 산길이 끝없이 펼쳐지니, 가도 가도 끝이없는 길을 걷는 사람입니다.
   고난과 세파가 길고 험준하니, 한 사람이 벌어 열 사람을 먹이는 像이며,
   기거할 거처가 곳곳에 있으니 인연있는 사람이 많은 운입니다.
   연분을 찾아 길을 떠나는 像이니,
   끝없는 人緣( 인연 )에 끝없는 因果( 인과 )가 이어지는 사람입니다.
   再婚에 다시 再婚이 두렵지 않으니, 만남과 인연을 소중히 해야 할것입니다.


三寅 ( 三木 )

 

   三寅이란, 寅木이 地支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寅木이 겹겹이 이어지니, 홀로 高山에 올라 天下를 내려보는 像입니다.
   立身揚名( 입신양명 )할 運( 운 )이 맞으나, 고독을 피할 마음의 벗이 없는 사람입니다.  


三卯 ( 三木 )



 

   三卯란, 卯木이 地支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재주로 말한다면 萬人이 우러러 볼 것이나,
   사방에 시샘의 눈이 가득하니 스스로 몸을 보전하기 어려운 運( 운 )입니다.
   몸안의 재주를 다 펴내는것이 두려우니,
   몸을 아끼고 몸을 보살피는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할것입니다.


三辰 ( 三土 )


 

   三辰이란, 辰土가 地支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珍貴( 진귀 )한 하늘의 기운을 이어받으니, 몸이 영화롭고 따르는 이가 많은 것이 맞으나,
   인연을 소중히 하지 못하니, 剋妻( 극처 )의 像( 상 )이 보이는 운입니다.
   가족을 보살피고 妻를 보살핀다면, 부귀공명할 것입니다.


三巳 ( 三火 )

 

   三巳란, 巳火가 地支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巳火의 기운이 사방에 퍼진 像( 상 )이니, 슬하의 몸을 돌보는데 힘을 써야 할것입니다.
   絶孫( 절손 )이 여기에 머무르니, 자식의 天命을 먼저 볼까 두려운 運( 운 )입니다.


三午 ( 三火 )

 

   三午란, 午火가 地支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午火의 기운이 몸을 달구니, 만남과 이별의 인연이 많은 사람입니다.
   妻를 剋하니, 이 사람의 운은 情을 키워 인연을 쌓아야 할것입니다.


三未 ( 三土 )


 

   三未란, 未土가 地支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未土의 들판이 거듭 이어지니, 번뇌의 사슬을 끊기 어려운 運입니다.
   집이 있어도 집을 멀리하는 사람이라 할것입니다.
   이 사람은 夫婦( 부부 )의 인연을 쌓기가 어려운 사람이니, 인연을 섬김을 단정히 해야 할것입니다.


三申 ( 三金 )


 

   三申이란, 申金이 地支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申金의 기운이 뼈마디를 찌르는 像( 상 )이니 재주가 비상한 들, 써 먹지를 못하는 운입니다.
   이 사람은 필히 하늘의 재주를 타고난 사람이니, 반드시 몸을 펴서 뜻을 곧게 세우게 해야 할것입니다.
   스스로 힘을 발휘하지 않는 사람이니, 無能( 무능 )하단 소리를 들을까 두려운 運입니다.


三酉 ( 三金 )



 

   三酉란, 酉金이 地支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평생에 酉金의 칼날을 몸에 지니니,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할것입니다.
   두려워 할것이 없으니 물러섬이 없는 것이며,
   쉽게 몸을 던지니, 몸에 피가 묻을까 두려운 운입니다.
   凶事( 흉사 )란 뜻하지않게 찾아오는 것이니, 나에게 害( 해 )가 오는것을 경계해야 할것입니다.


三戌 ( 三土 )


 

   三戌이란, 戌土가 地支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매마른 산중에 초목이 자라지 못하니, 한없이 쓸쓸한 運입니다.
   인연이 많다하나, 스치고 지나는 사람일 뿐이니, 세월이 虛送( 허송 )과 같은 運입니다.
   몸을 의지할 곳이 있을까 두려우니, 쉴곳이 없는 사람이라 할것입니다.


三亥 ( 三水 )




 

   三亥란, 亥水가 地支에 셋으로 놓여있는 것으로서
   깊고 넓은 바다를 홀로 건너는 상이니, 成功( 성공 )과 失敗( 실패 )가 뒤 따르는 運입니다.
   興亡盛衰( 흥망성쇠 )의 길고 긴 운이 열려있는 사람이니,
   앞을 살펴 吉凶( 길흉 )의 번잡함을 조심해야 할것입니다.
   이 사람은 스스로 吉함과 凶함을 예견하는 사람이니, 헛되이 모험을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一身이 고독하니, 인연을 소중히 키워야 할 것입니다.






四柱三相連法( 사주삼상연법 ) 이라 해서 위에 열거한것과 같이 반드시 그러한 運을 맞이하는 것은 아닙니다.

四柱( 사주 )의 기운을 살피되,
天干과 地支의 조화와 그 像의 힘이 어디로 향하는가와 어디에 맺히는가가 무엇보다 우선인 것이니,
타주의 기운이 相連( 상련 )된 기운을 끊을 수도 있는것이며,
때로는 더욱 힘을 가중하는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다만, 간략한 기운만을 서술한 것이니,
참고로만 알아 두신다면 사주의 氣運( 기운 )을 살피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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