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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리학 배움터 - 건강과 運氣( 운기 )

1. 자연과 인간.

세상만물을 大自然( 대자연 )이라 하며, 자연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우리들 사람이라 할것입니다.
따라서 사람의 生 또한 자연의 일부가 되는 것이며,
자연의 기운이 사람의 몸에, 그리고 사람의 정신에 배어나는 것이며 이를두고 不可分( 불가분 )의 관계라 할 수 있을것입니다.

인간과 자연은 同一體( 동일체 )라 할 수 있습니다.
大自然( 대자연 )이 있는 것은 大宇宙( 대우주 )가 있기 때문인 것이며,
다시 그속에 작은 자연과 소우주가 둘이 아닌 하나로 펼쳐지는 것이니,
사람의 몸과 정신이 곧 자연이며, 우주인 까닭이 되는것입니다.

하늘은 끝없이 둘굴며 넓은 것이며, 사람의 머리 또한 둥군것이며,
땅이 다시 끝없이 평평히 이어지는것과 같이 사람의 발 또한 평평히 땅을 구르는 것이 같은 이치라 할것입니다.

자연에 四季( 사계 )가 있는 것은 사람에게 四肢( 사지 )가 있는것과 같으며,
열두 달의 월력이 있는 것은 사람의 脈( 맥 )에 열두 경락이 있는것과 같은것이며,
24절기와 1년의 여과라 할 수 있는 365일이 있는 것 또한,
사람의 큰 스물네개의 골절과 삼백육십오개의 혈도가 있는것과 같은 이치라 할것입니다.

세상의 오대양 육대주가 있는 것은 장기의 五臟六腑( 오장육부 )가 있는 것과 일맥을 같이하며,
그 안에 산맥과 골격, 대지와 살, 강줄기와 혈관, 숲과 피부의 털, 대기와 사람의 호흡과 같이
참으로 많고 많은 大宇宙( 대우주 )의 섭리가 사람의 人體( 인체 )에 담겨있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서양의 의학공부를 한 의사의 견해로 이를 부정할 수도 있겠으나,
세상의 조화가 사람의 내부에 담겨있는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는 것이니,
이를 참고하여 이치를 깨닿는 공부로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2. 오행과 신체

오행의 목, 화, 토, 금, 수의 기운이 상주하는 장기를 말씀드립니다.
사상과 이견이 각각 분분하지만, 쉽게 기능별로 단순화합니다.


 < 五行( 오행 )에 따른 각각의 장기 >

木氣 ( 목기 )

    頭( 두 ), 肝( 간 ), 膽( 담 ), 肺( 폐 ), 咽喉( 인후 ), 手足( 수족 ), 毛髮( 모발)

火氣 ( 화기 )

    神經( 신경 ), 心臟( 심장 ), 小腸( 소장 ), 顔面( 안면 ), 目( 목 ), 舌( 설 ), 胸部( 흉부 ),
    肩( 견 )


土氣 ( 토기 )
 

    胃( 위 ), 脾( 비 ), 腹部( 복부 ), 背( 배 ), 頸( 경 ), 脇( 협 ), 口( 구 ), 脣( 순 ),
    皮膚( 피부 ), 肩( 견 ), 膝( 슬 ), 腿( 퇴 ) 

金氣 ( 금기 )

    肺( 폐 ), 大腸( 대장 ), 氣管支( 기관지 ), 筋骨( 근골 ), 骨髓( 골수 ), 血管( 혈관 )

水氣 ( 수기 )

    腎臟( 신장 ), 膀胱( 방광 ), 生殖器( 생식기 ), 耳( 귀 ), 腰( 요 ), 消火液( 소화액 ),
    足( 족 ), 脛( 경 )



위의 서술된 장기는 중복되는 기운이 있으며, 각기 다른 사상에의해 이를 부정하는 시각도 있음을 밝힘니다.
다만, 참고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3. 天干( 천간 )의 기운이 내포하는 인체의 기관.


 < 天干( 천간 )에 따른 각각의 장기 >

甲木

    頭( 두 ), 膽( 담 )

乙木

    肝( 간 ), 頸( 경 )

丙火

    肩( 견 ), 小腸( 소장 )  

丁火

    心臟( 심장 ), 神經( 신경 ), 顔面( 안면 )

戊土

    肋( 늑 ), 胃( 위 )

己土

    腹部( 복부 ), 脾( 비 ), 脣( 순 )

庚金

    臍( 제 ), 大腸( 대장 )

辛金

    肺( 폐 ), 氣管支( 기관지 ), 骨髓( 골수 ), 血管( 혈관 )

壬水

    脛( 경 ), 膀胱( 방광 )

癸水

    腎臟( 신장 ), 生殖器( 생식기 ), 消火液( 소화액 ), 足( 족 )



위의 표를 살핀다면 十干( 십간 )의 기운이 몸안에 소통되는 것을 뜻한다 할것입니다.





4. 地支( 지지 )의 기운이 내포하는 인체의 기관.


< 地支( 지지 )에 따른 각각의 장기 >

    腎臟( 신장 ), 肪胱( 방광 ), 耳( 이 ), 腰( 요 ), 液( 액 )

    脾( 비 ), 腹部( 복부 ), 足( 족 )

    膽( 담 ), 筋( 근 ), 毛髮( 모발 )  

    肝( 간 ), 血( 혈 ), 筋( 근 ), 手( 수 ), 目( 목 )

    皮膚( 피부 ), 肩( 견 ), 背( 배 )

    小腸( 소장 ), 顔面( 안면 ), 股( 고 )

    目( 목 ), 氣( 기 ), 舌( 설 )

    胃( 위 ), 腹部( 복부 ), 口( 구 ), 齒( 치 )

    大腸( 대장 ), 骨髓( 골수 )

    肺( 폐 )

    膝( 슬 ), 脇( 협 ), 胸部( 흉부 ), 腿( 퇴 )

    膀胱( 방광 )


地支( 지지 )의 기운역시 신체를 이루는 구성이니, 무엇하나 중하지 않은 기운이 없는것입니다.





5. 五行( 오행 )의 太過不及( 태과불급 )

사주의 기운을 살피되 오행의 각 기운이 적지도 않아야하며, 많지도 않아야 기( 氣 )의 소통이 원활할 수 있는것이며,
여기서 運氣( 운기 )가 소통되고 심신이 평안해 지게 되는 것입니다.
마음을 바로 잡으면 사물을 볼 수 있는 것이니,
運氣( 운기 )가 크게 소통되며 건강이 곳곳해 지는 이치가 바로 이것이라 할것입니다.

각각의 오행의 기운이 크게 치우치어 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며, 화가 병이되는 것이니 이를 간략히 설명합니다.


 < 五行( 오행 )의 각 기운이 太過( 태과 )하여 相沖( 상충 )할 때 >

木氣 ( 목 )

  木( 목 )이 태과하여 相沖( 상충 )되면 간과 쓸개, 머리에 病( 병 )이 생기니,
  피로가 쉽게오며, 정신이 혼미해지기 쉽습니다.

火氣 ( 화 )

  火( 화 )가 태과하여 相沖( 상충 )되면 신경이 막혀 맥박이 빨라지고, 혈압이 놓아지니,
  정신이 어지럽고 눈이 어두워집니다.

土氣 ( 토 )

  土( 토 )가 태과하여 相沖( 상충 )되면 위와 장, 피부가 건조하게되니 입술이 변색되며,
  피부에 가려움증이 생기며 두두러기가 생기기 쉽습니다.

金氣 ( 금 )

  金( 금 )이 태과하여 相沖( 상충 )되면 대장과 허파, 기관지에 이상이 오기 쉬우니,
  호흡기 소화기계통이 병들기 쉽습니다.

水氣 ( 수 )

  水( 수 )가 태과하여 相沖( 상충 )되면 신장, 방광, 생식기에 통증이 오기 쉬우니,
  비뇨기, 혈관계계통이 병들기 쉽다 할것입니다.





6. 오행의 相生( 상생 )과 相剋( 상극 )

相生( 상생 )의 작용과 相剋( 상극 )의 작용을 설명하기에 앞서 필히 숙고할 것이,
생과 극이 만들어내는 작용의 本質( 본질 )을 알아야 하는것입니다.

生( 생 )을해서 기운이 좋아지는것도 아니며, 剋( 극 )을 당해서 기운이 혼탁해지는것도 아니니,
무엇보다 스스로의 四柱( 사주 )의 기운을 살피고 생극의 힘이 各柱( 각주 )에 존재하는
각각의 五行( 오행 )의 기운에 강한 힘을 미치는가와
힘을 되려 미치치 못하게 되는 원국인가를 반드시 살피고 알아야 할것이니,
生( 생 )이라해서 반드시 좋은 것이 아니며,
剋( 극 )이라해서 반드시 나쁜 것이라 생각해서는 안될것입니다.

무엇보다보 조화와 균형이 첫째인 것이니,
강함과 약함을 구분하여 사람의 건강을 살피는 것이 무엇보다 중하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木( 목 )이 火( 화 )를 生( 생 )해주면, 정신이 맑아지며 잃었던 기운이 생기는 것이며,
火( 화 )가 土( 토 )를 生( 생 )해주면, 내장의 원기가 회복되는 상이니, 약효가 미치지 못했던 장기가 힘을 얻어 기력을 찾음이며,
土( 토 )가 金( 금 )을 生( 생 )해주면, 장이 좋지 않은 사람의 장기가 원활해지며, 소화기 계통이 좋아지는 상이며,
金( 금 )이 水( 수 )를 生( 생 )해주면, 비뇨기와 생식기계통이 낳아지고 호전되는 상이며,
水( 수 )가 木( 목 )을 生( 생 )해주면, 간과 담에 활력이 생기니, 피로가 사라지고 병이낳게되는 원리라 할것입니다.


土( 토 )가 木( 목 )에 剋( 극 )을 당하면, 위장에 병이생겨 소화가 좋지 않으며, 피부에 병이 생기는 것이며,
金( 금 )이 火( 화 )에 剋( 극 )을 당하면, 장이 좋지 않아 변비와 뼈의 골절이 손상되기 쉬우며,
水( 수 )가 土( 토 )에 剋( 극 )을 당하면, 신장과 비뇨기에 병이생겨 여성은 생리통을 격기쉬우며,
木( 목 )이 金( 금 )에 剋( 극 )을 당하면, 정신이 혼란스럽고 두통과같은 과민성의 병이 오기쉬우며,
火( 화 )가 水( 수 )에 剋( 극 )을 당하면, 눈이 흐려지며, 신장에 이상이 오기 쉬운것입니다.



그러나,
앞서 서두에 말슴을 드렸듯이 生( 생 )과 剋( 극 )으로만, 사람의 질병이 생기고 완치되는것이 분명아니니,
올바른 이해를 얻기위해 오행의 기운을 본질로서 파악해야됨을 분명히 알려드립니다.

위에 서술한 내용은 매우 단적인 쉬운 부분만을 설명한 것이니,
공부하심에 기초를 확립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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