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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리학 배움터 - 納音五行( 납음오행 )

納音五行( 납음오행 )의 개요.

납음오행은,
기원전 4세기경 중국의 전성시대, 그 중 楚( 초 )나라 귀곡이라는 곳에 은둔하여 살았던 鬼谷子( 귀곡자 )라는 사람이
順行( 순행 )의 理致( 이치 )이자 形像( 형상 )을 數理( 수리 )로 풀어 정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納音( 납음 )의 형상을 후대 漢( 한 )나라의 曼頂子( 만정자 )라는 사람이 다시 정리한 것으로
花六十甲子( 화육십갑자 )라는 이름으로 지금에 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는것입니다.

六十甲子(육십갑자)를 살펴 본다면,
天干( 천간 )의 갑목( 甲 )에서부터 시작하여 계수( 癸 )에 이르기 까지 十干( 십간 )의 기운이 循行( 순행 )하고 있는것이며,
地支( 지지 )의 인목( 寅 )에서부터 축토( 丑 )에까지 十二支( 십이지 )의 기운이 땅의 기운에 배속되어
이역시 循行( 순행 )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天干( 천간 )과 地支( 지지 )의 기운을
하늘의 정기를 받으며 땅의 기운을 밟고있는 인간의 事( 사 )에 적용을 하니,
이것이 육십갑자의 像( 상 )이 되는 것이며,
이것이 다시 납음오행의 像( 상 )으로 나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는 木,  火,  土,  金,  水의 五星( 오성 )이 있는 것이며,
땅에는 五嶽( 오악, 동서남북과 중앙을 차지하는 큰산을 말합니다. )이 있는 것이며,
사람의 몸에는 五臟( 오장 )이 있는 것인데,
다시 사람의 얼굴에서도 좌관골, 우관골, 턱, 이마, 코의 五岳( 오악 )이 있는것이니,
우주 대자연의 삼라만상의 균형과 조화가 오행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그만큼 大自然( 대자연 )의 섭리를 五行( 오행 )의 기운으로 정립할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한것입니다.


納音( 납음 )이란,
본시 宮( 궁 ), 商( 상 ), 角( 각 ), 徵( 치 ), 羽( 우 )의 다섯 음( 音 )을 육십갑자의 틀안에서 구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납음오행이란, 단순한 納音( 납음 )의 구분이 아닌 것이니,
그 원리를 살핀다면 대자연의 순행의 과정이라 말할 수 있는것입니다.

납음오행의 구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先天數( 선천수 )와 後天數( 후천수 )를 알아야 합니다.
특히, 선천수를 바로 알아야 납음의 구성원리를 알수 있습니다.

그러니, 짧게나마 수리학의 생성원리를 이해해야만 납음의 본질을 살필수 있는것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치의 정수는 심오하다 할것입니다.
學人( 학인 )께서는 따로 많은 공부와 깊은 생각을 통해 이를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1. 先天數( 선천수 )와 後天數( 후천수 )

數理( 수리 )를 철학적인 개념으로 살펴본다면 한도 끝도 없을 것입니다.
數( 수 )의 序次( 서차 )를 간략히 살핀다면,
天地人( 천지인 )의 셋이 그 처음이 될것입니다.

하늘은 시작과 같음이니 無( 무 )가 有( 유 )가 되는 것이며 동시에 첫 一( 일 )이 되는 것이며,
하늘에서 생겨난 기운이 땅으로 내려와 二( 이 )가 됨과 동시에 곧 땅이 되는 것이며,
하늘과 땅의 기운에서 사람이 공존하듯 서 있는 것이니, 이것이 三( 삼 )이라 일컽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天一( 천일 ), 地二( 지이 ), 人三( 인삼 )이 여기에서 비롯되며 그 시작을 알리는 數( 수 )와 같은 것이며,
一과 三이 合하여 四( 사 )가 생긴 것이며,
二와 三이 合하여 五( 오 )가 생성되며,
一과 二와 三이 合하여 六( 육 )이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數次( 수차 )가 변화하고 다시 만들어지는 것이니,
一氣( 일기 )가 생성되고 四像( 사상 )이 다시 나타나는 것이며, 九宮( 구궁 )이 형성되며, 十六方( 십육방 )이 정해지는 것입니다.
다시 二十五行( 이십오행 )이 五行( 오행 )을 이루게 되는것이며
三十六( 삼십육 )이 天干動數( 천간동수 )로 잡히고 四十九( 사십구 )가 天地度數( 천지도수 )로 定( 정 )해지며,
六十四( 육십사 )가 卦( 괘 )의 형태를 그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같은 연유로 다시 八十一( 팔십일 )에 이르며 數理( 수리 )의 끝이자 처음이 되는 數( 수 )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선천수와 후천수역시 생성원리는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차후에 이를 깊이 생각해 보시라 말슴을 드립니다.


< 先天數( 선천수 )을 나타내는 干支( 간지 )와 數( 수 ) >

天干

甲木

乙木

丙火

丁火

戊土

 

己土

庚金

辛金

壬水

癸水

 

地支

子水

丑土

寅木

卯木

辰土

巳火

午火

未土

申金

酉金

戌土

亥水



선천수를 가만히 살펴보면 알 수 있는것이니,
天干( 천간 )은 合( 합 )이 되는것이며, 地支( 지지 )는 沖( 충 )이 된다는 것입니다.
선천수에는 一과 二와 三이 빠져 있습니다.
이유를 말한다면,
天地人( 천지인 )의 三( 삼 )의 조화가 數( 수 )의 기본을 이루며 이로부터,
先天數( 선천수 )를 生( 생 )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後天數( 후천수 )을 나타내는 干支( 간지 )와 數( 수 ) >

天干

甲木

乙木

丙火

丁火

戊土

己土

庚金

辛金

壬水

癸水

地支

寅木

卯木

午火

巳火

辰土

戌土

未土

丑土

申金

酉金

子水

亥水







2. 花六十甲子( 화육십갑자 ).


< 花六十甲子 ( 화육십갑자 ) >

旬 \ 納音

甲子

甲子

甲子

甲子

甲子

一旬

甲子

海中金

丙寅

爐中火

戊辰

大林木

庚午

路傍土

壬申

劍鋒金

乙丑 丁卯 己巳 辛未 癸酉

二旬

甲戌

山頭火

丙子

潤下水

戊寅

城頭土

庚辰

白蠟金

壬午

楊流木

乙亥 丁丑 己卯 辛巳 癸未

三旬

甲申

井泉水

丙戌

屋上土

戊子

霹靂火

庚寅

松栢木

壬辰

長流水

乙酉 丁亥 己丑 辛卯 癸巳

四旬

甲午

沙中金

丙申

山下火

戊戌

平地木

庚子

壁上土

壬寅

金箔金

乙未 丁酉 己亥 辛丑 癸卯

五旬

甲辰

覆燈火

丙午

天河水

戊申

大驛土

庚戌

釵釧金

壬子

桑자木

乙巳 丁未 己酉 辛亥 癸丑

六旬

甲寅 大溪水 丙辰 沙中土 戊午 天上火 庚申 析榴木 壬戌 大海水
乙卯 丁巳 己未 辛酉 癸亥




 甲子乙丑  海中金

무쇠가 바닷속에 가라앉아 있는 형상과 같다는 것입니다.
甲木( 갑목 )과 子水( 자수 )는 기운으로만 보아도 金氣의 기운을 크게 억제하는 像이며,
乙木( 을목 )역시 그와 같은데,
다만,
丑土( 축토 )만이 辛金( 신금 )을 지니고 있는것이나,
丑土( 축토 )의 기상은 벽에 가려져 있는 것이니,
능히 이를 海中金( 해중금 )이라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丙寅丁卯  爐中火

春節( 춘절 )의 따사로움을 기다리는 마음이자 火氣( 화기 )의 따스함을 형상으로 말한 것입니다.
木生火( 목생화 )를 크게 일으키는 기운이니,
이를 화로안의 강한 불길에 비유한 것입니다.



 戊辰己巳  大林木

戊辰( 무진 )과 己巳( 기사 )는 본시 드넓은 땅을 말하는것인데,
이 땅에는 乙木( 을목 )만이 버티고 있는 像( 상 )입니다.
그러니,
大林木( 대림목 )이란 戊土( 무토 )와 辰土( 진토 ), 己土( 기토 )와 巳火( 사화 )의 간절한 바램이 되는 것입니다.



 庚午辛未  路傍土

庚金( 경금 )과 辛金( 신금 )이 己土( 기토 )로부터 크게 나와 있으니,
이미 그 쓰임이 다한 土氣( 토기 )를 길가의 흙으로 본것이라 할것입니다.
그러니,
路傍土( 노방토 )의 본질은 강한 火氣( 화기 )인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壬申癸酉  劍鋒金

劍鋒金( 검봉금 )이란,
칼끝에 서려있는 날카로움을 말하는 것입니다.
壬水( 임수 )가 申金( 신금 )을 씻어내며, 癸水( 계수 )가 酉金( 유금 )을 씻어낸 것이니
검날의 날카로운 강함이 칼끝에 크게 물려있는 像( 상 )을 말하는것입니다.



 甲戌乙亥  山頭火

甲戌( 갑술 )과 乙亥( 을해 )는 강목에 연목이 되는것이니,
이 목기가 뿌리를 내리고 물을 머금어 장엄하고 크게 성장하는 像( 상 )이라 할것입니다.
그러니,
甲戌( 갑술 )과 乙亥( 을해 )는 火氣( 화기 )를 염원하는 木氣( 목기 )의 像( 상 )이라 할것입니다.



 丙子丁丑  潤下水

潤下水( 윤하수 )란,
석양에 물든 노을과 같은것입니다.
壬水( 임수 )와 癸水( 계수 )가 크게 땅을 적시며 흐르는 像( 상 )이라 할것입니다.
겉은 불일것이나 그 속에는 흐르는 물길이 있는것과 같으니,
木氣( 목기 )를 기다리는 물일것이며, 土氣( 토기 )를 적시는 물이 될것입니다.



 戊寅己卯  城頭土

성두토란 높게 쌓은 재과 성곽의 토양을 말하는 것이니,
쓰임을 크게 일구는 土壤( 토양 )이 되는 것입니다.
戊土( 무토 )와 己土( 기토 )가 아래로 甲木( 갑목 )과 乙木( 을목 )을 담고있는 것이니,
장성한 나무가 대들보와 석가래로 쓰이듯이 성두토의 토양은 크게 쓰이는 大力土( 대력토 )라 할것입니다.



 庚辰辛巳  白蠟金

白蠟金( 백납금 )이란,
강한 화기에의해 그 형질이 쓰이게 되는 金氣( 금기 )의 像( 상 )을 말하는 것입니다.
戊土( 무토 )에서 크게 이끌어내어 巳火( 사화 )로 金을 다루는 像이며,
辛金( 신금 )과 庚金( 경금 )의 쓰임을 말하는것과 같은 像( 상 )이 되는것입니다.



 壬午癸未  楊流木

楊流木( 양류목 )이라 했으나, 본시 壬水( 임수 )와 癸水( 계수 )가 크게 펴져있는 像입니다.
작은 을목이 물에 크게 휩싸이기 쉽운 형국이라 할것입니다.
그러니, 壬午( 임오 )와 癸未( 계미 )는 심지가 약한 나무가 되는것입니다.
이는 다시 나무를 찾는 물과 같은것이니,
이 像은 오히려 木氣를 찾는 염원이 담긴 像이 되는것입니다.



 甲申乙酉  井泉水

甲木( 갑목 )과 乙木( 을목 )이 申金( 신금 )과 酉金( 유금 )을 두려워하지 않는것이니,
오히려 申金( 신금 )을 이끌며, 酉金( 유금 )을 이끌어내는 像이 되는것입니다.
참으로 맑은 물이 담겨진 정성이라 할것입니다.



 丙戌丁亥  屋上土
丙火( 병화 )가 戌土( 무토 )를 비춰주며, 亥水( 해수 )위에 丁火( 정화 )가 피어 일어나 있으니,
戊土( 무토 )를 만들려하는 간절한 소망이 담긴 기운을 말하는 것입니다.



 戊子己丑  霹靂火

戊子( 무자 )와 己丑( 기축 )은 겉으로는 강한 土氣( 토기 )를 띄고있으나,
속으로는 壬水( 임수 )와 癸水( 계수 )의 水氣( 수기 )를 크게 품고 있는 토양입니다.
丑土( 축토 )의 막힘을 뚫으며, 강토에 힘을 불어넣어야 하는 상이니,
벽력의 강하고 짧은 힘이 이러한 戊土( 무토 )와 己土( 기토 )의 기운을 살리는 像( 상 )이라 할 수 있습니다.



 庚寅辛卯  松栢木

松栢木( 송백목 )은 겨울의 찬 서리에 맞서 氣像을 일으키려는 寅木과 卯木을 말하는 것이며,
찬 서리에 맞서듯 甲木의 곧은 심지를 잃지않고 꿋꿋이 서 있는 像이라 할 수 있는것입니다.



 壬辰癸巳  長流水

壬水와 癸水의 큰 기운을 말한 것이니,
넓게 흐르는 물이며, 길게 흐르는 물을 말하는 것입니다.
흐르는 물줄기의 힘을 말하는 것이니, 가히 海水라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甲午乙未  沙中金

沙中金( 사중금 )은 모래밭위의 금인것이니,
庚金과 辛金의 氣勢를 크게 펴지못하는 기운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는 甲木을 午火가 지피는것이 이유이며, 未土에서 金氣를 캐내지 못함이 이유가 되는것입니다.
그러니, 쓰임을 잃은 金氣를 가리키는 말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丙申丁酉  山下火

山下火( 산하화 )란 산아래에 일어나 있는 불길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 불은 쇠를 녹이는 불인 것이며, 강화이며 염화가 되는것입니다.
뚜거운 용광로의 불길을 말하는 것이니 丙火와 丁酉의 勢란 지극히 크고 강한 像을 뜻하는 것입니다.



 戊戌己亥  平地木

戊土와 己土가 크게 어울어지니 넓고 넓은 평야가 되는것인데,
본시 戊戌과 己亥는 木氣를 크게 염원하는 바이니,
강한 土氣의 勢를 木氣로 잡으려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平地木( 평지목 )이란 甲木을 쓰는 材木( 재목 )을 말하는 것입니다.



 庚子辛丑  壁上土

壁上土( 벽상토 )란, 담과 성벽의 토양을 말하는 것이니,
庚金과 辛金을 이어주는 土沙를 말하는 것이며,
金氣를 세워주고 잡아주는 주춧돌위의 土壤을 말하는 것이며, 그 쓰임이 참으로 요긴한 기운인 것입니다.



 壬寅癸卯  金箔金

金箔金( 금박금 )이란, 얇게 펴낸 금을 말하는 것이니,
寅木가 卯木을 壬水와 癸水가 덮은것과 같다 할것입니다.
나무가 물을 머금은것이 아닌 물이 나무위에 업혀진 像과 같아 매우 약한 金氣를 말하는 것입니다.



 甲辰乙巳  覆燈火

甲木과 乙木으로 火氣를 만듬이라 할것인데, 진토의 길을 비추는 불길이 되는 像이니,
바람앞에 등불과 같이 작게 일어난 기운이라 할것입니다.



 丙午丁未  天河水

丙火와 丁火가 하늘을 뒤덮고 있음을 말하니
이 像이야 말로 밤하늘의 은하수와 같은 것이며, 석양녁의 불길과 같은 것이니 이를 天河水( 천하수 )라 할것입니다.



 戊申己酉  大驛土

戊土와 己土가 申金과 酉金을 안고있는 것이니,
땅은 땅이되 크고 넓은 무토의 玉土(옥토)가 되는것입니다.
그러니 이를 마땅히 大驛土( 대역토 )라 말하는 것입니다.



 庚戌辛亥  釵釧金

차천금이란, 옥폐와 비녀, 팔찌를 이루는 금을 말하는 것이니,
능히 庚金과 辛金이 亥水의 물위에 놓여진 像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釵釧金( 차천금 )의 세는 크고 강한 것입니다.



 壬子癸丑  桑?木

상자목이란, 뽕나무를 말하는 것입니다.
丑土가 辛金을 내 놓으니, 그 위에 壬水와 子水가 크게 일어나는 像이니,
癸水의 잎으로 누에를 키우는 뽕나무에 비유한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甲寅乙卯  大溪水

大溪水( 대계수 )란 길게 흐르는 강물을 말하는 것인데,
甲寅과 乙木은 본연의 강한 木氣라 할것인데, 이 목기는 장구한 생명을 얻기위해 癸水가 필히 필요한 기운이라 할것입니다.
그러니,
대계수란 甲寅, 乙卯의 힘이 될것이며 동시에 그 근원이 되는 기운이니
甲寅과 乙卯의 간절함이 들어있는 것이라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丙辰丁巳  沙中土

沙中土( 사중토 )란 모래속의 토양이 되는것이니 이를 모래땅이라 할만한 것인데,
강한 丙火와 丁火가 땅을 태우고 있는 像과 같으니 戊土에서 庚金을 찾는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니, 이 토양을 사중토라 하는 것입니다.



 戊午己未  天上火

天上火( 천상화 )란 하늘위의 불길을 말하는것이니,
戊土와 己土의 강함을 말하기 이전에 午火와 未土의 기운속에 담겨있는 丁火의 火氣를 말하는 것이니,
강한 火氣가 땅에 스며들며 서려있는 像을 말함이 되는것입니다.



 庚申辛酉  析榴木

庚申과 辛酉는 强金이며 철퇴와 같은 것이니,
이 기운에 어찌 목기가 살아날 수 있겠는가?
무쇠로 나무를 쪼개는 像과 같으니 이를 析榴木( 석류목 )이라 하는것입니다.



 壬戌癸亥  大海水

壬水와 癸水가 亥水를 이루는 像이니,
戌土의 기운만이 외로이 물에 잠기는 像과 같다 할것입니다.
그러니, 이를 大海水( 대해수 )의 큰 바다에 비유한 것입니다.





3. 略式( 약식 )으로 納音五行( 납음오행 )을 찾는 방법

선천수의 이치로 납음오행을 찾는것이 어렵다면,
간단하게 다음의 방법으로 오행의 기운을 구별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略式( 약식 )으로 납음오행을 찾는 방법 >

 

五行

五行

五行

五行

五行

天干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地支

子 午 丑 未

寅 申 卯 酉

辰 戌 巳 亥

 

 

 

 

納音

木氣

金氣

水氣

火氣

土氣



위의 표를 본다면,
甲子( 갑자 )와 乙丑( 을축 )이 海中金( 해중금 )의 金氣( 금기 )를 나타내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甲子( 갑자 )의 갑목은 一( 일 )을 가리키며, 자수는 一( 일 )을 가리킵니다.
이 두수를 더하면 二( 이 )가 됩니다.
그러므로 갑자는 납음으로 금기를 의미하는 것이며, 海中金의 金氣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丙寅( 병인 )의 병화는 二( 이 )를 가리키며, 인목은 二( 이 )를 가리킵니다.
이 두 수를 더하면 四( 사 )가 됩니다.
그러므로 병인은 납음으로 화기를 의미하는 것이며, 爐中火의 火氣가 되는것입니다.

또한,
壬戌( 임술 )의 임수는 五( 오 )를 가리키며, 술토는 三( 삼 )을 가리킵니다.
이 두 수를 더하면 八( 팔 )이 됩니다.
八은 다시 五로 나누어 나머지인 三이 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임술은 납음으로 수기를 의미하는 것이며, 大海水의 水氣가 되는것입니다.






納音五行( 납음오행 )은 오행 본연의 기운을 數理( 수리 )와 形像( 형상 )으로 분석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가볍게 年柱( 년주 )의 기운으로 궁합을 살피는데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年柱( 년주 )뿐인 아닌, 四柱( 사주 ) 전체의 기운을 納音( 납음 )으로도 살필 수 있는 것이며,
이를 확대하여 납음의 형상을 통해 필요한 기운과 요구되는 기운을 사주밖에서 찾아 볼 수도 있는것입니다.

하나의 틀에 얶메이지 않는, 넓은 세상을 볼 수 있는 눈으로 안목을 키워두시라고 말슴드리고 싶습니다.
작은 상식 하나 하나가 한 줄기를 타고 내려온다면 크나 큰 대하수를 이루게 됩니다.
좋은 공부 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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